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사천리 '타다 금지법'…총선 앞두고 택시업계 표 의식?

입력 2020-03-06 21:10 수정 2020-03-06 21: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타다를 둘러싼 논란은 우리 사회에서 이른바 혁신과 기득권의 충돌을 상징하는 사례로 부각됐었죠. 택시업계와 소비자, 그리고 벤처인들 사이에서 찬반이 아주 팽팽했는데, 어떻게 된 일인지 국회 통과 과정은 일사천리입니다. 총선을 앞둔 여야의 '표 계산'이 결정적인 영향을 준 걸로 보입니다.  

이어서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이른바 '타다 금지법'의 국회 본회의 처리를 앞두고 낸 성명입니다.

소비자는 외면한 채 법안이 논의되고 있다며 유감을 표했습니다.

[마덕순/경기 고양시 식사동 : 깨끗하고 편한 점 때문에 (타다를) 많이 이용했었는데…]

지난 4일, 법사위에선 총선 후 법안을 다시 논의하자며 통과에 반대하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타다가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지 얼마 지나지 않은 데다, 소비자 편익도 고려해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는 입장에서였습니다.

하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이 25만여 택시업계 표를 의식해 서둘러 법안 처리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스타트업 업계에서도 비판이 쏟아집니다.

[구태언/IT 전문 변호사 : 다른 산업에서도 스타트업 혁신을 가로막는 매우 나쁜 선례가 될 것입니다.]

논쟁적 사안에서 정치권이 표 계산에만 치우치는 모습을 보인 건 이뿐만이 아닙니다.  

지난 4일 법사위는 종교인의 퇴직 소득세를 줄여주는 내용의 법안 처리를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부터 종교인 특혜 논란을 빚었던 법안인데, 일부 의원의 반대에 법사위 문턱을 넘지는 못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시민단체들은 "종교인 표를 의식한 시도"라며 크게 반발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타다 금지법' 국회 법사위 통과…본회의 표결 남아 타다 "국회가 '타다 금지법' 졸속 입법 막아달라" 통합당, '타다 금지법' 당론찬성…"새 업역을 만드는 법" 타다, 타다금지법 처리 앞두고 '대통령 거부권 행사' 요청 김현미 "타다금지법? 플랫폼운송업 제도화와 택시 상생 위한 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