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김정은 만날 뜻 있다"…조건부 만남 가능성 시사

입력 2017-05-02 07: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 이 시각 바른정당 소속 14명의 의원들이 국회에 모여 홍준표 후보 지지를 선언할지, 탈당 뒤 자유한국당 복당을 할지 논의하고 있습니다. 결과에 따라서는 막판 보수 진영 선거 구도에도 영향을 줄 수도 있는 상황이죠. 잠시 뒤 현장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지난 주말, 사드 비용을 우리가 지불해야 한다고 하면서 파장을 일으킨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에는 북한 김정은을 만날 의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적절한 여건이 된다면이라는 전제를 달아서였는데요. 이 발언의 배경은 또 뭔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아침& 첫소식 워싱턴에서 김현기 특파원이 전해드립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시간으로 오늘(2일) 새벽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적절한 환경만 갖춰지면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적으로, 만나게 되면 영광일 것이란 표현까지 쓰며 "지금 내가 말하는 건 속보감"이라고도 했습니다.

트럼프는 지난해 선거 기간에도 수차례에 걸쳐 김정은을 만날 의사를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지난해 6월15일) : 그(김정은)가 미국에 온다면 만나겠습니다. 하지만 국빈 만찬은 대접하지 않을 겁니다. 햄버거를 내놓을 겁니다.]

숀 스파이서 대변인은 북한의 선의, 도발중지 등 많은 조건이 충족되야 한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습니다.

[숀 스파이서/백악관 대변인 (현지시간 1일) : 조건이 조성되고 환경이 마련되면 우리는 (김정은과 만날) 준비가 돼 있지만, 지금은 분명 아닙니다.]

스파이서 대변인은 '영광'이란 표현이 적절치 않았다는 지적에는 국가원수에 대한 외교적 표현이라 해명했습니다.

트럼프의 이날 발언은 비핵화를 목표로 한 협상에 북한이 나설 것을 촉구하는, 경고와 회유의 메시지가 동시에 담겨 있다는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트럼프식 외교에 끌려다니는 정부…'일반론'만 되풀이 정부 '한·미 사드 약정서' 비공개 여전…진상규명 목소리 미군 막자 유리창 깨고 견인…성주, 사드 대치 긴장감 한반도 둘러싼 '강대강' 대치…교황 "제3국 중재 필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