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영화로 드라마로 뮤지컬로…웹툰의 진화, 인기 비결은?

입력 2015-11-08 21:26 수정 2015-11-08 22: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인터넷 만화, 웹툰 즐겨보는 분들 계시지요. 푸르미 마트 이수인 과장, 부패한 정치깡패 안상구, 죽어서 재판받는 남자 김자홍. 인기있는 웹툰 주인공들입니다. 영화나 드라마, 뮤지컬에서도 이들을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웹툰을 기반으로 한 문화 콘텐츠가 늘고 있습니다.

한정훈 기잡니다.

[기자]

대한민국 사회를 움직이는 부패한 권력자들을 향한 복수를 그린 영화 '내부자들'.

회사에 해고 방침에 맞선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을 주제로 한 드라마 '송곳'.

장르는 다르지만 모두 웹툰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웹툰이 한국 대중 문화계에서 창작의 원천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웹툰에 바탕을 둔 문화 콘텐트는 영화뿐만 아니라 최근엔 광고 뮤지컬로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괴짜 발명가의 하숙집에 사는 청춘들의 힘든 현실을 그린 웹툰 무한동력은 뮤지컬로 만들어져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웹툰에 문화계 러브콜이 집중되는 이유는 톡톡튀는 상상력 때문.

여기에 대사 하나, 그림 하나에 의미를 담아내는 축미도 제작자들이 꼽는 웹툰의 력입니다.

[우민호/영화 '내부자들' 감독 : 웹툰 원작이 통렬하고 강력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고요. 그것만은 고스란히 놓치지 말고 가지고 와야겠다 생각 들어서….]

대중문화 전반에 확산되고 있는 웹툰.

이야기를 제공하는 보조 역할을 넘어서 새로운 생명력을 가진 문화 콘텐트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조성진 음반·공연 티켓 불티…클래식 아이돌로 '우뚝' 발끝 하나에도 혼신…발레리나 강수진, 국내 고별 무대 거침없는 표현과 상상력…장애인 작가들 전시회 열려 강동원 스크린 복귀 '검은 사제들'…주말 문화계 소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