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수입 끊긴 시간제 강사…"지원금, 프리랜서에겐 남의 일"

입력 2020-03-24 21:32 수정 2020-04-24 21: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 정부가 코로나19로 어려워하는 소상공인과 기업을 위한 대책들을 내놓고 있지만 여전히 사각지대가 있습니다. 

시간제 강사를 비롯한 프리랜서들의 답답한 사정을 이호진 기자가 들어봤습니다. 

[기자]

1대1 헬스 강사 이제학 씨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하루 8명씩 가르치던 회원이 3명으로 줄었습니다.  

[이제학/헬스 강사 : (마스크 쓰고 운동하니) 어지럽다는 분들도 있고, 그럴 바에는 차라리 쉬겠다는 분들도 굉장히 많고.]

정부가 헬스장 영업 중단을 권고하면서 남은 회원들 수업도 어려워졌습니다. 

[이제학/헬스 강사 : (기본급 없이) 수업에 대한 수업료를 받는 사람들이니까 전혀 수입이 발생하지 않는 거죠. 정부 보증을 통해서 저희가 대출받을 수 있는 것들이 있나 (알아봤는데) 이미 대출이 있어서 그런 부분들이 굉장히 어렵다.]

정부가 내놓은 코로나 경제 대책은 프리랜서인 이씨에게는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경기도의 한 공공기관에서 4년째 일하는 헬스 강사 박씨는 프리랜서를 돕는 경기도 조례가 있다고 해서 알아봤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박모 씨/헬스 강사 : 작년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당장 이걸(이런 사정을) 조사한다 한들 도와줄 수 있는 게 없다고 하더라고요.]

45년 동안 서예와 수묵화를 가르쳐온 김주용 씨도 수입이 뚝 끊겼습니다. 

문화센터와 지자체에서 하던 강의가 코로나19 때문에 모두 중단됐기 때문입니다. 

[김주용/서예가 : 소상공인만 자꾸 이야기하더라고요. 숨어 있는 이런 시간강사들이나 이런 사람들, 슬픈 사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요.]

(인턴기자 : 이혜주)

관련기사

'코로나19 직격탄' 항공업계…비정규직 줄줄이 해고 이번에도 한국인만…동방항공, 승무원 73명 '해고' 논란 "비행기 띄울수록 손해" 이스타항공 운행 중단 첫 '셧다운' 해외공장 문 닫는 대기업…화물기 못 잡는 중소기업 소상공인, 매출도 대출도 '캄캄'…"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