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간인' 된 박 전 대통령…검찰, 이르면 이번 주 소환

입력 2017-03-13 08: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민간인이 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검찰 수사가 어떻게 이뤄질지 지금부터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중이라도 소환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번 주 초부터 조사 일정을 두고 박 전 대통령 측과 조율에 들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데요, 검찰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통상적인 피의자 조사 절차대로, 원칙대로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아직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체적인 수사 계획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이상 불소추특권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 이르면 이번주 소환 통보를 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5월에 열리는 대선 전에 수사를 마무리해야 한다는 여론이 큰 만큼, 늦어도 이번 달에는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에게 소환 통보를 하고, 이에 응하지 않으면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강제로 조사할 가능성이 큽니다.

박 전 대통령이 조사에 소극적으로 나설 경우 검찰에 대한 여론이 악화 될 가능성이 커, 조사 시기와 방법을 두고 고민을 거듭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이 소환 통보에 응할지는 여전히 예측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사저에서 칩거를 이어가면서 끝까지 응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검찰이 청와대 압수수색을 다시 시도할 지도 관심입니다.

대통령이 없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압수수색을 거부할 명분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검찰로선 강제 진입하기 힘들거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3차례 거부한 청와대 압수수색, 결국 파면 부메랑으로 이르면 내주 초, 박 전 대통령 수사…조기대선이 변수 파면 순간 '불소추특권 소멸'…'피의자 조사' 불가피 '불소추특권' 잃은 박 전 대통령…검찰 수사 어떻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