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주호영, 국회 복귀…"윤미향·대북외교 국정조사 추진"

입력 2020-06-25 07:55 수정 2020-06-25 11: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오늘(25일) 국회로 복귀합니다. 원내대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절로 들어간지 열흘 만인데 강력한 대여 투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은 내일까지 21대 국회 원 구성을 마무리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여야의 팽팽한 기싸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오늘 국회로 돌아간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원내대표로 복귀할지 여부는 의원총회를 통해 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열흘 전,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법사위원장 등 여섯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가져가자 원내대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종적을 감췄습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김 비대위원장이 "상임위원장은 내려놓자"라며 "국회 상황을 주 대표 혼자 책임질 일 아니니 마음 다스리고 다음 주에 올라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어 그제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강원도 화암사에서 만났고 어제 오후 복귀 의사를 밝힌 겁니다.

하지만 강력한 대여 투쟁이 예상됩니다.

주 대표가 복귀를 알리는 글에서 "35조 원 추경예산을 꼼꼼히 들여다보겠다", "윤미향 기부금 유용 의혹과 굴욕적 대북외교 국정조사도 추진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내일까지 원 구성을 마무리 짓겠다는 입장인 만큼 앞으로 여야 간 기 싸움이 더욱 팽팽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여야 '빈손' 회동…"국회정상화 공감" vs "협상은 없다" 김종인, 대선주자 백종원·윤석열 언급…'충청 대망론' 염두? 김태년·주호영 사찰서 회동…원구성 논의 '빈손' 결론 민주, '도덕성 검증 비공개' 법안 추진…야당 땐 반발 김태년 "우리가 망부석이냐"…통합당에 '최후통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