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태우, 중앙지검 근무 시절 '박용호 첩보' 공문 보니…

입력 2018-12-25 20:14 수정 2018-12-25 20:22

앞뒤 안 맞는 '민간인 사찰'…해명 없는 김태우

김태우가 요청한 정보…'정부 지원금' 관련 내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앞뒤 안 맞는 '민간인 사찰'…해명 없는 김태우

김태우가 요청한 정보…'정부 지원금' 관련 내용

[앵커]

그렇다면 정부의 지원을 받는 박용호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의 비위 의혹을 조사하는 것이 과연 민간인 사찰인가…여기에 대해서는 김태우 씨 측은 구체적인 해명을 하지 않았습니다. JTBC는 김 수사관이 중앙지검 근무 시절에 해당 첩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부처 산하기관으로부터 받은 공문을 입수했습니다. 김 수사관이 요청한 자료에는 창업진흥원이 박 센터장에게 지급한 수당 내역과 여기에 이용된 계좌 정보 등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김 씨 스스로도 박 센터장의 사적인 부분이 아니라 정부 지원과 관련된 정보였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얘기가 됩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김태우 수사관은 청와대에 들어가기 전인 지난해 5월 24일 중앙지검 수사관 신분으로 박용호 서울창조기업혁신센터장에 대한 자료를 창업진흥원에 요청했습니다.

창업진흥원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산하 기관입니다.

창업진흥원의 당시 답변 공문입니다.

진흥원측은 김 수사관의 요청 하루 만인 지난해 5월 25일에 답을 했습니다.

박 센터장의 활동에 대한 수당 지급 내역을 보낸 것으로 돼 있습니다.

또 박 센터장의 통장 계좌 정보와 통장 사본까지 함께 건넨 것으로 적혀 있습니다.

김 수사관이 확인하려 했던 것은 박 센터장의 사적인 비위가 아니라 정부 수당과 관련됐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진흥원 역시 정부 지원과 관련된 문제인 만큼 영장이 아닌 공문만으로 박 센터장의 계좌 정보까지 건넨 것으로 보입니다.

당시 공문까지 공개됨에 따라 박 센터장에 대한 첩보 수집이 청와대의 민간인 불법 사찰이었다는 김 수사관의 주장을 놓고 논란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민간사찰 증거'라는 김태우 첩보, 청와대 오기 전 수집 조국 "맞으며 가겠다" 특감반 의혹 정면돌파…여론은? 한국당 "창조센터장 감찰"…청와대 "첩보 수집 지시 안해" 김태우 보고서엔 없던 '지인 비리'…다른 특감반원 첩보로 수면 위 정작 있어야 할 문건은 빠져…이상한 '김태우 첩보목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