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팽목항 방문…"빠른 시일 내 세월호 인양 나설 것"

입력 2015-04-16 13:13 수정 2015-04-16 13: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 대통령, 팽목항 방문…"빠른 시일 내 세월호 인양 나설 것"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은 16일 "필요한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선체 인양에 나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낮 세월호 사고 현장인 전남 진도군 팽목항을 방문한 자리에서 대국민발표문을 통해 "얼마 전 세월호 선체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발표가 있었다. 저는 이제 선체 인양을 진지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전날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선체를 측면에서 통째로 인양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으로 결론을 내린 데 이어 세월호 인양 결정을 공식 선언한 것으로 여겨진다.

박 대통령은 "1년 전 오늘, 우리는 온 국민에게 충격과 고통을 안겨준 세월호 사고로 너무나 소중한 많은 분들을 잃었다"며 "사랑하는 사람들을 갑자기 보낼 수밖에 없었던 그 비통한 심정과 남아 있는 가족들이 짊어지고 가야 할 고통의 무게를 생각하면 저는 그것이 얼마나 고통스러운 건지 마음이 무겁고 아프다"고 애도를 표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국민 여러분 갑자기 가족을 잃은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그 아픔이 지워지지도 않고 늘 가슴에 남아서 삶을 고통스럽게 하는 것도 제 삶을 통해서 느껴왔다"며 "그러나 이제는 가신 분들의 뜻이 헛되지 않도록 그분들이 원하는 가족들의 모습으로 돌아가서 고통에서 벗어나셔서 용기를 가지고 살아가시기를 바란다"고 희생자와 실종자 가족들을 위로했다.

박 대통령은 또 "아직도 사고 해역에는 9명의 실종자가 있다"며 "정부는 실종자들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다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상 규명과 관련해서는 "국회에서 '세월호특별법'이 제정됐고 이에 따라 민관 합동 진상규명 특별조사위원회가 출범해 곧 추가적인 조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피해 배상 및 보상에 대해서는 "그동안 정부는 사고 이후 유가족에 대한 긴급 지원을 포함해서 다각적인 지원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앞으로도 유가족과 피해자들의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해, 피해 배·보상도 제때에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안전처 신설 등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 노력을 언급하고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국민 한 분 한 분의 안전을 지키는 안전국가 건설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하지만 안전국가 건설은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의 안전 불감증이 치유돼야 하고 국민 모두가 함께 해야만 안전 문제가 획기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안전 의식이 체화되고 안전 문화가 생활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함께 노력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는 지난 1년 간 겪었던 슬픔에 좌절하며 그냥 주저 앉아 있을 수 없다"며 "그동안 결연한 각오로 추진해 왔던 변화의 물결을 더 크게 일으켜서 올해를 안전 대한민국의 원년으로 만들어 나가자"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이 진도를 방문한 것은 사고 다음날인 지난해 4월17일을 포함해 이번이 세 번째다. 실종자 가족들이 남아 있는 팽목항을 찾은 것은 지난해 5월4일 이후 11개월 만이다.

박 대통령과 청와대는 그동안 세월호 1주기에 어떤 방식으로 추모에 나설지를 놓고 고심을 거듭해 왔다.

세월호 침몰사고가 국민들에게 엄청난 충격을 안겼을 뿐만 아니라 외교적 사정 때문이라지만 공교롭게도 중남미 4개국 순방을 위한 출국일과 겹치기 때문이다. 아직 실종자 수습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날 꼭 출국해야 하느냐는 비판 여론이 큰 부담이었다.

박 대통령은 전대미문의 참사였던 세월호 1주기를 맞아 국가 수장으로서 직접 희생자와 유가족을 위로하고 1년전 이곳에서 일어났던 일을 절대 잊지 말자는 의미에서 팽목항을 찾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박 대통령의 팽목항 방문에는 이병기 비서실장과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박흥렬 경호실장이 수행했으며 우병우 민정수석을 제외한 9명의 수석들도 동행했다.

낮 12시께 검은색 정장 차림으로 팽목항에 도착한 박 대통령은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과 이주영 전 해수부 장관, 이낙연 전남지사 등의 안내를 받아 분향소로 이동했다. 박 대통령은 분향소에서 헌화와 분향을 하려고 했지만 출입문 앞에 테이블과 실종자 사진 패널이 놓여 있어 들어가지 못하고 실종자 9명의 사진을 하나하나 바라봤다.

박 대통령은 침통한 표정으로 이 전 장관과 유 장관이 실종자들의 사연을 설명하는 것을 들었다. 분향소 옆에 있는 실종자 가족들의 임시 숙소를 둘러 본 박 대통령은 방파제로 이동해 대국민발표문을 읽었다.

한편 이날 세월호 가족들이 정부의 미온적 태도에 항의해 분향소를 임시 폐쇄하고 현장을 떠나면서 박 대통령은 이들을 만나지 못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국회 본회의 '세월호 인양 촉구 결의안' 통과 "우리가 미안해"…스타들 세월호 1주기 추모 행렬 박원순 "아직, 세월호에 우리가 있습니다" 세월호 1주기 유가족 "시행령 폐기"…이완구 총리 조문 거절 세월호 참사 1주기, 마르지 않은 눈물…오전 추모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