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로운보수당' 5일 창당…유승민 "지난 3년간 가시밭"

입력 2020-01-04 20:34 수정 2020-01-16 13: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가 하면 유승민 의원은 내일(5일) 새로운보수당을 창당합니다. 자유한국당과 다른 합리적인 보수 세력을 중심으로 보수통합의 중심에 서겠다는 건데요. 유 의원은 최근 "지난 3년간 가시밭길을 걸었다"고 말했는데 앞으로가 진짜 가시밭길이란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종문 기자입니다.

[기자]

'보수 빅텐트' 논의에서 유승민 의원이 주도하는 새로운보수당은 여러가지 의미에서 큰 관심사입니다.

한국당과 어떤 식으로 손을 잡는지에 따라 향후 보수 야권의 지형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유 의원은 한국당과 물밑 협상을 부인하지 않았습니다.

[유승민/의원 : 그동안 다양하게 다양한 분들을 통해서 다양하게 이야기를 해왔고…]

유 의원은 이미 '탄핵의 강을 건너야 한다'는 '통합의 조건'을 내건 바 있습니다.
  
하지만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런 요구와 다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탄핵을 부인하는 세력과 집회를 여는 등 더 오른쪽으로 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겁니다.

황 대표는 유 의원을 가르켜 최근 '통합 대상은 유 아무개만 있는 게 아니'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정계 복귀를 선언한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와의 관계도 쉽지 않습니다.

[유승민/의원 : 10월 초 11월 말 이렇게 제가 같이 하자는 이야기를 문자를 드렸는데 답을 못 받은, 그게 지금 상태입니다.]

이런 가운데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가 어제 인터뷰에서 유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동구을에 출마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 의원이 다음 대선에 나오면 대구 경북지역이 분열된다"며 "이걸 막기 위해 주저앉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결국 쪼개진 바른미래당…유승민계 의원 8명 '탈당 선언' 유승민, 바른미래 탈당 "지난 2년 실패…무너진 보수 재건" 돌아온 안철수, 손 내미는 야당들…야권 이합집산 시동? "정치 기득권 과감한 청산 필요"…안철수 복귀 선언 황교안, '애국시민' 깜빡이 켜며 '우향우'…보수통합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