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교부 "종전선언 조기 발표되도록 남북미 긴밀 협의할 것"

입력 2018-06-07 15:18

"현재 남북미 3자간 관련 논의 계속 진행되고 있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현재 남북미 3자간 관련 논의 계속 진행되고 있어"

외교부 "종전선언 조기 발표되도록 남북미 긴밀 협의할 것"

외교부는 "종전선언이 가급적 조기에 발표될 수 있도록 남북미 3자간에 지속적으로 긴밀해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정례 브리핑에서 12일 북미정상회담 등 계기에 정전상태인 6·25전쟁을 종결짓는 종전선언을 하는 문제에 대해 "남북미 3자간에 관련 논의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 대변인은 종전선언을 위해 필요한 조건에 대한 후속 질문에 "관련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언급을 자제하겠다"고 답했다.

남과 북은 4·27 정상회담 합의인 '판문점 선언'에 "올해에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며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는 문구를 명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지난 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접견한 뒤 기자들과 만나 "한국전쟁의 종전선언에 관해서도 얘기했다"며 "종전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를 계기로 정부는 종전선언을 위한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이 북미정상회담 계기에 열릴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관련 준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외교부 의전장 싱가포르 파견…청와대 관계자도 동행 "트럼프, '2차 회담' 제안 고려"…미 별장 초청 가능성 북미 회담 D-5, 비핵화 성과 얼마나 거둘까…남은 변수는? 센토사 섬 자체 통제될 듯…카펠라 호텔 특급 '경호 작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