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삼성증권 '유령주식' 불똥, 국민연금에도…노후자금도 축나

입력 2018-04-10 20:25 수정 2018-04-10 2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삼성증권 유령주식 사건의 파장, 계속 보도 이어가겠습니다. 이 파장이 커지면서 이번에는 국민연금으로 불똥이 튀고 있습니다. 사건 당일 주가 급락에 놀라 급하게 주식을 판 곳 중에는 국민연금도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어처구니 없는 부실 관리, 또 도덕적 해이에 국민의 노후자금까지 축난 셈입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6일 오전 삼성증권 직원들이 '유령주식' 501만 주를 쏟아내자 순식간에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놀란 다른 투자자들도 급하게 주식을 내놓습니다.

주가가 더 떨어질까 두려워 일단 내다판 겁니다. 

이런 투자자들이 늘면서 이날 하루 팔린 삼성증권 주식은 2080만여 주에 달했습니다.

전체 상장주식의 4분의 1규모입니다.

손절매에 나선 투자자 중에는 국민연금 등 연기금도 포함돼 있었는데, 약 82만주, 312억 원 상당을 순매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들어 사들인 물량의 3분의1을 하루 만에 내놓은 겁니다.

구체적인 투자 현황은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주가가 떨어지는 상황에서 대량 매도에 나서면서 상당한 손실을 봤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국민연금 등 연기금은 삼성증권에 맡기던 주식거래도 중단시켰습니다. 

일반 투자자 피해사례도 오늘 오후까지 434건이 접수됐습니다.

[구성훈/삼성증권 대표이사 : 법리적인 것을 떠나서 심려를 끼쳐 드린 것들이 많기 때문에 가능한 신속하게 피해자 입장에서 보상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피해 기준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옵니다.

삼성증권 주가는 사흘 연속 떨어지면서 4.44% 급락한 3만 5550원으로 장을 마쳤습니다.

관련기사

'유령주식' 파문 삼성증권, 기관경고 등 중징계 불가피할 듯 삼성증권 '매도금지' 3차례 팝업 모두 본 뒤 주식 판 직원도 금감원장 "삼성증권 사태는 시스템 문제…희대의 사건" 국민연금 등 연기금 "삼성증권과 거래 중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