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제보조작' 이준서 검찰소환…"이유미에 윗선 지시 없었다"

입력 2017-07-03 10:05 수정 2017-07-03 10:06

"조작 사실 이용주 의원 통해 알게 돼"

"안철수 전 대표 만난 것은 서운함 표현하려고…조작 알리려 한 것 아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조작 사실 이용주 의원 통해 알게 돼"

"안철수 전 대표 만난 것은 서운함 표현하려고…조작 알리려 한 것 아냐"

'제보조작' 이준서 검찰소환…"이유미에 윗선 지시 없었다"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를 대상으로 한 국민의당 '취업 특혜 의혹 제보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범행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3일 소환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 뒤 처음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게 된 이 전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9시 30분께 서울남부지검 청사로 들어가면서 취재진과 만나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유미(구속)씨에게 제보 조작을 지시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조작을 지시한 적 없다. 윗선에서 지시한 것 없다"고 말했다.

그는 "(6월) 25일 (조작 사실을) 알았다"라면서 "(범행 시점엔) 저도 조작 사실을 몰랐고, 그에 따른 어떠한 압력도 가하지 않았다. 그것을 밝히려고 오늘 이 자리에 왔다"고 말했다.

조작 사실을 알게 된 경위에 대해서는 "내가 (당에) 알린 게 아니라 이용주 의원을 통해서 알게 됐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이 제보가 조작됐다고 발표하기 이틀 전 안철수 전 대표를 만난 이유에 대해서는 "검찰에서 (소환) 통보왔을 때 당에 대한 서운함을 표현한 것이지 조작에 대한 것을 알리고 (고발) 취하에 대한 것을 상담하려고 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5월 대선을 앞두고 당원 이유미(구속)씨로부터 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입사 특혜 의혹을 뒷받침하는 조작된 육성 증언 파일과 카카오톡 캡처 화면을 받아 공명선거추진단 관계자들에게 건넨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를 받는다.

검찰은 이씨와 이 전 최고위원의 주거지 등에서 확보한 압수물과 통화내역 분석, 전날까지 7일에 걸친 이씨 조사를 통해 이 전최고위원이 이씨와 공모했을 개연성을 보여주는 자료를 상당수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해당 제보를 넘겨받은 대선 당시 공명선거추진단 김성호 수석부단장과 김인원 부단장도 이날 오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하는 등 국민의당 '윗선'이 범행에 개입했는지를 밝히는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유미 단독 범행' 잠정 결론…안철수 "사전에 몰랐다" 국민의당 윗선 무더기 소환…제보조작 수사 '분수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