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영장 기각' 전광훈, 집회 재개…학부모들 "자제" 호소

입력 2020-01-04 20:32 수정 2020-01-20 22: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해 첫 주말인 오늘(4일) 서울 도심에서 보수 성향 단체들의 집회가 이어졌습니다. 전광훈 목사도 다시 광장에 나타났습니다. 같은 시간 청와대 주변에선 인근 맹학교 학부모들이 학생들이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집회를 멈춰달라고 호소했습니다.

김지성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전광훈 목사는 구속영장이 기각된 지 이틀 만에 광화문 광장으로 나왔습니다.

[전광훈/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 여러분의 기도로 제가 돌아왔습니다. 대한민국의 헌법이 저를 풀어줬습니다.]

전 목사는 폭력시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데, 청와대 진입을 시도한 이른바 '순국 결사대'는 자신과 무관하다고 주장해왔습니다.

하지만 오늘 발언은 달랐습니다.

[전광훈/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 여러분 전체가 다 순국결사대로 지원하길 원하시면 두 손 들고 만세.]

돈을 걷기 위한 포댓자루까지 등장했습니다.

새해 첫 주말인 오늘, 10여 개 보수단체가 광화문과 서울역 등 도심 일대에서 집회를 열었습니다.

한기총을 포함한 일부 단체는 청와대까지 행진했습니다.

청운·효자동 주민과 인근 맹학교 학부모들은 생활권과 학습권 보호를 위해 집회를 멈춰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서울맹학교 동문 : 저 북 치지 못하게 해. 우리 동네로 오지 마.]

다만 물리적 충돌은 없었습니다.

경찰은 당초 오늘부터 청와대 앞 시위를 전면 금지하려 했지만, 법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 사이 집회는 허용했습니다.

맹학교 학부모와 주민들은 집회 단체를 대상으로 접근금지 가처분 신청을 낼 계획입니다.

한편 오늘 서울 서초동에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지지하고,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습니다.

관련기사

영장기각에 고무된 한기총…전광훈, 집회장 옆 주택 '임차료' 출처도 논란 한기총, 대규모 집회 예고…경찰, 전광훈 영장 재신청 검토 전광훈 고발한 기독교단체 "영장 기각, 사법 역사 오점" '영장 기각' 전광훈, 웃으며 "대한민국 살아있다 느껴" 지지자들 집결…"구속돼도 괜찮다"던 전광훈, 혐의 부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