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매도 폐지' 청원 나흘 만에 20만…"제도 점검하겠다"

입력 2018-04-10 20: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삼성증권 사건으로 도마위에 오른 것이 바로 공매도입니다. 주가가 내릴 것을 예상해 없는 주식을 미리 파는 것인데 이번 유령주식 사건과 닮았다는 점에서 특히 이런 문제가 제기가 됐죠. 공매도 폐지를 요구하는 국민청원 참여자가 20만 명을 넘어서면서, 당국이 제도 점검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박영우 기자입니다.

 

[기자]

공매도 폐지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자가 나흘 만에 20만 명을 넘겼습니다.

청원자가 20만 명을 넘기면 청와대 수석비서관이나 부처 장관이 답변을 내놔야 합니다.

이번 청원을 주도한 개인투자자들은 삼성증권에서 있지도 않은 주식을 대량으로 판 것은 법으로 금지한 '무차입공매도'와 마찬가지라고 말합니다.

이런 일이 시스템상 가능하다는 게 드러난 만큼 증권업계 전반에 대한 조사와 함께 공매도 제도 전면 폐지가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무차입 공매도는 불법이지만 주식을 빌려서 하는 차입 공매도는 현재 허용되고 있습니다.

외국인이나 기관이 주로 활용하는데 주가가 떨어져도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정보나 자금력에서 열세인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로 주가가 급락해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다고 말합니다.

당국은 세계 각국이 허용하는 투자방식을 우리 시장에서만 당장 폐지하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삼성증권 유령주식 사건도 시스템의 허점을 노출한 것으로 공매도와는 성격이 다르다는 판단입니다.

다만 금감원은 "이번 사건과는 별도로 공매도 제도를 점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

관련기사

삼성SDI, 삼성물산 주식 404만주 처분…공정위 지침 수용 '유령주식' 파문 삼성증권, 기관경고 등 중징계 불가피할 듯 국민연금 등 연기금 "삼성증권과 거래 중단" 삼성증권 '매도금지' 3차례 팝업 모두 본 뒤 주식 판 직원도 김기식 "삼성증권 명백한 잘못…피해자 신속구제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