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씨 유족 "부검 전제한 협상 없다"…영장 공개 요구

입력 2016-10-04 20: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물대포에 맞아 쓰러졌던 농민 백남기씨가 숨진 지 9일째입니다. 그리고 오늘(4일) 자정은, 백씨 시신에 대한 부검을 추진 중인 경찰이 유족들에게 "부검과 관련해 협의할 주체 등을 알려달라"며 제시한 시한이기도 합니다.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의 현장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현주 기자, 경찰이 일단 오늘 자정을 시한으로 제시를 했는데, 유족들은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은 바뀐 게 없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오늘 오후 유족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협의 요청을 공식적으로 거부했습니다.

"부검을 전제로 한 어떤 협의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 한건데요. 그러면서 경찰측에 먼저 법원으로부터 발부받은 영장의 전문을 공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를 위해 유족들이 정보공개신청까지 한 상황이어서 경찰이 하루빨리 이를 받아들여 유족들에게 열람 권한을 달라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유족들이 부검을 반대하는 상황에서도 부검영장을 확인하려는 이유는 뭔가요?

[기자]

예, 부검에 반대하기 위해서라도 영장의 내용 전체를 확실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당초 법원은 영장을 발부하면서 유족들에게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는데요.

그렇기때문에 유족들은 "정확히 무엇을 협의하자는 것인지 내용이라도 알고 싶다"고 주장하고 있는 겁니다.

[앵커]

경찰은 뭐라고 이야기합니까?

[기자]

경찰측에서는 일단 부검영장의 전문을 공개하는 사안과 관련해서는 유족들이 낸 정보공개 청구의 시한이 오는 10일까지인 만큼, 아직까지 내부 논의를 거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부검영장을 집행하는 사안과 관련해서도 오늘 자정까지는 시한이 남아있는 만큼 유족들의 답을 기다려보겠다고 밝혔습니다.

답을 주지 않는다고 해서 영장을 강제집행하는 일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그런데 여권 일각에서는 곧바로 부검영장을 집행하라, 이런 강한 요구도 나왔습니다. 그래서 유족과 대책위 측이 긴장을 했을 것 같습니다.

[기자]

오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검찰을 향해 부검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했는데요.

그 내용을 직접 한번 들어보시죠.

[김진태/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의원(새누리당) : 국가공권력을 집행하는 데 당사자들하고 일일이 협의하면서 할 수 있어요? 그럼 앞으로 부검을 다 반대하면 안 할 겁니까? (유족이) 반대하더라도 필요성이 있으면 당당하게 해야지. 하느냐 마느냐까지 유족과 협의해서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앵커]

이런 가운데 유족들은 오늘 서울대병원 측에 사망진단서를 수정해달라, 그러니까 병사로 되어있는 것을 외인사로 수정기재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어제 뉴스룸에서 이윤성 특별조사위원장이 '서울대병원측의 입장은 외인사다' 그렇게 말했으니까 유족이 수정을 해달라는건 어찌보면 당연해보이기는 하는데, 어떻습니까?

[기자]

예, 유족들은 오늘 오후에 서울대병원에 사망진단서 정정 요청서를 냈습니다.

유족들이 행정처에 직접 제출한 건데요. 어제 특조위 위원장까지 "외인사가 맞다"고 밝힌 상황에서 병원측이 "그래도 수정은 없다"는 번복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대해 서울대병원은 추가로 답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박현주 기자가 서울대병원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관련기사

건보 이사장-심평원장, "고 백남기씨 사인 외인사로 봐야" "백남기 씨, 외인사 맞지만 사망진단은 주치의 권한" 서울대병원 특위 발표…'백남기 사인' 여전히 엇갈려 "외인사로 보이지만 사인 수정 없을 것"…논란 확산 치료 거부로 결과적 병사?…백남기 씨 유족 측 반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