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설 앞두고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체계 점검

입력 2020-01-09 15: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부, 설 앞두고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체계 점검

강원도 화천군에서 처음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걸린 야생 멧돼지 폐사체가 발견되자 정부가 예정에 없던 회의를 열고 ASF 대응 체계를 점검했다.

환경부는 9일 서울 영등포구 이룸센터에서 조명래 장관 주재로 'ASF 대응 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방역 상황을 점검하면서 대책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풍산리에서 발견된 야생멧돼지 폐사체에서 전날 ASF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야생멧돼지 ASF 발병이 처음 확인된 지 100일 가까이 되는 가운데 화천에서는 이날 처음 확진 사례가 나왔다.

정부는 ASF 감염 개체 발견 지역에 설치한 1, 2차 울타리와 야생 멧돼지의 남하를 막기 위해 경기 파주∼강원 철원 구간에 설치한 광역 울타리를 점검하고 울타리 내 수색과 포획도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아울러 감염 개체가 발견된 지역과 매몰지 주변 토양, 물 등 환경 시료를 주기적으로 분석하고 야생 멧돼지 개체 수 조절 목표치도 세분화하기로 했다.

조 장관은 "이동 인구가 많은 설 명절에 대비해 대응 체계에 문제가 없도록 관계기관과 협력해가며 방역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면서 "포획, 수색, 울타리 설치 등 과정에서 안전사고가 나지 않게 세심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파주·연천 멧돼지서 또 '돼지열병 바이러스'…누적 36건 연천 말고 없다더니…파주 살처분 매몰지서도 '침출수' 정부 전수조사 발표에…'묻은 돼지들 다시 파낸다'? 돼지사체 오염수에 물든 하천…뒤늦게 "전국 매몰지 점검" 살처분 때 소독해서 인체에 무해하다?…전문가에 물어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