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당 '강력 반발' 예상한 청와대, 강경화 임명 배경은?

입력 2017-06-18 20: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18일) 임명장 수여식에서 현 정국과 관련한 여러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청와대 취재기자를 연결해 자세한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정제윤 기자, 오늘(18일) 임명에 야3당은 강력 반발했습니다. 예상됐던 부분인데, 오늘 임명을 강행한 배경, 뭐라고 봐야 할까요?

[기자]

우선 청와대로선 인사청문을 마쳐달라고 추가요청 절차까지 다 밟은 만큼 명분은 충분히 쌓았다고 판단한 걸로 보입니다.

여기에 강 장관 임명에 모든 걸 연계하려는 야당의 반발에 대해 '발목잡기'란 비판 여론이 나온 것 또한 의식한 걸로 보입니다.

또 무엇보다 강 장관의 경우에는 비고시 여성 외교관으로서 외교부 개혁을 이끌 인물로 청와대가 야심차게 내놓은 카드지 않습니까.

따라서 안경환 전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로 인해서 법조개혁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강 장관 임명은 예정대로 실시해 대통령의 정부개혁의지를 재확인 시킬 필요도 있었다는 게 청와대 내부 기류였습니다.

[앵커]

그래서인지 문 대통령은 오늘 외교부 개혁에 대한 주문을 강하게 했죠?

[기자]

네, 맞습니다. 임명식 초반에는 문 대통령이 "마음 고생 많으셨죠"라고 물었고, 강 장관이 "부담 드려 죄송하다"고 답하면서 국회 청문 절차에 대한 얘기를 주고받았습니다.

하지만 곧 문 대통령은 적극적인 외교부 개혁을 주문했습니다. 발언 함께 들어보시죠.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장 수여식 (오늘 오후) : 지나치게 외무고시 중심으로 폐쇄적인 구조 이렇게 돼있는 게 저는 아주 좋은 엘리트들이 많이 모였음에도 불구하고 외교역량이 더 커지지 못하는 그런 이유가 아닌가…대사들 임명도 이제 조금 더 폭넓게 개방해서…]

[앵커]

그리고 오늘 강 장관 임명식이 안경환 전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자진 사퇴한 다음에 나온 첫 대통령 공식 일정이었기 때문에, 어떤 언급이 있을까 관심이 집중이 됐는데, 어땠습니까?

[기자]

네, 언급이 있었습니다. "안 후보가 사퇴하게 돼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말한 건데요.

이어서는 검증 부실 논란과 관련한 언급도 있었습니다. 재정비 필요성을 언급한건데, 이 발언도 들어보시죠.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장 수여식 (오늘 오후) : 목표 의식이 앞서다 보니 약간 검증이 안이해진 것 아닌가 하는 스스로도 마음을 새롭게 느껴야 할 것 같고…]

[앵커]

그러면서 법조개혁, 검찰개혁과 관련해서도 상당히 오랜시간 말을 했습니다.

[기자]

네, 맞습니다. 안 전 후보자의 사퇴가 검찰개혁이 흔들리는 계기가 되는 게 아닌지 청와대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이런 우려를 반영한 듯 문 대통령도 오늘 검찰개혁 필요성을 설명하는 데 상당시간을 할애한 건데요.

구체적으론 "지금 법무부, 검찰 개혁이 국민적인 요구"라고 전제한 뒤에 검찰에 대해선 "무소불위 권력이 되지 않도록 민주적 통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법무부에 대해서도 "탈검찰화하는 개혁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관련기사

급제동 걸린 청와대 인선…다음 주 '인사추천위' 가동 "인사검증 실패, 조국 책임" 야3 공세…여 "정치 공세" 상처 난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뭐가 문제였나 검찰개혁 스케줄도 차질…윤석열 체제도 '제자리 걸음' '안경환 쇼크' 만회할 다음 카드는?…'현역 의원' 물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