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BTS는 유튜브 세대 비틀스"…유럽투어 호평 속 마무리

입력 2018-10-23 09: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공연에 이어 유럽 공연도 10만명과 함게 하며 호평속에 마무리한 그룹 방탄소년단입니다. 유튜브 세대의 비틀스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제 다음달에는 일본 공연입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

"박지민, 김태형, 전정국, BTS!"

파리 아코르호텔스 (현지시간 20일)

+++

한국 공연장인지 잠시 헷갈리게 하지만 이 곳은 파리입니다.

2만 명의 팬들은 간주가 나오는 그 잠깐의 순간조차 멤버 한명 한명의 이름을 외쳤습니다.

영국을 시작으로 네덜란드와 독일을 거쳐 프랑스에서 끝난 방탄소년단의 유럽 투어, 7번의 공연에는 10만 명이 함께 했습니다.

미국처럼 유럽 곳곳에서도 공연장 주변마다 공연을 기다리는 팬들의 텐트촌이 생겼습니다.

AFP 통신은 "방탄소년단이 롤링 스톤스, 폴 매카트니 같은 앵글로색슨계 슈퍼스타들만이 이끌어냈던 흥행을 만들어냈다"고 평가했습니다.

프랑스 르피가로는 "유튜브 세대의 비틀스"로 빗댔습니다.

"비틀스가 자유를 갈망한 청춘의 희망이 됐다면 방탄소년단은 이정표 없이 두려워하는 밀레니엄 세대의 동반자"라고 분석했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공연은 북미에 비해, 다른 문화를 받아들이는 데 배타적인 유럽의 진입장벽을 허물었다는 의미를 남겼습니다.

"서구 음악 산업 최정상에 오른 최초의 K팝 그룹"이라는 칭찬을 받은 방탄소년단은 다음 달 일본에서 공연을 이어갑니다.

(화면제공 : 유튜브)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한끼줍쇼'에서 본 것 같다" 문 대통령-BTS 만남 화제 밤샘 노숙에 한국어 떼창까지…뉴욕 들썩인 BTS 공연 방탄소년단, 문화훈장 받는다…"한류·한글 확산에 기여" 팝 본고장서 "덩기덕, 얼쑤"…BTS, 뉴욕을 흔들다 [영상] 왜 BTS가 새로운 소비 문명의 상징일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