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송민순 "직전까지 논의" 재반박…주장엔 미묘한 변화

입력 2017-04-23 20: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송민순 전 장관은 문 후보 측의 주장이 나온 뒤에 주장을 재차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송 전 장관은 기존 주장의 핵심 내용이었죠.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이 기권 결정을 언제 했느냐 시기에 대해서 이전과 달리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습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한 논의는 2007년 11월 16일 끝난 것이 아니라 UN 표결 직전까지 계속됐다며, 문재인 후보 측의 주장을 반박했습니다.

송 전 장관은 "2007년 11월 16일 안보정책조정회의에서 기권 쪽으로 정해졌을 수 있지만 자신이 반대하며 노무현 당시 대통령에게 친서까지 보냈다"고 주장했습니다.

다시 말해 UN 표결 직전인 11월 20일까지도 우리 입장이 결정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송 전 장관의 주장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회고록에는 "11월 16일 격론했지만 결론을 낼 수 없었다"고 적은 바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언론 인터뷰에서는 "16일에 기권 쪽으로 정해졌을 수도 있다"고 한 걸음 물러난 것입니다.

문 후보 측은 그날 이미 기권으로 결정됐지만 송 전 장관이 이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주말에도 표심잡기 나선 주자들…오후부턴 TV토론 준비 '송민순 문건' 논란 계속…3당 '대북 전통문' 공개 요구 10년 전 남북 분위기는…'송민순 문건' 작성 시점이 핵심 '송민순 회고록 논란' 재점화…"문, 북에 의견 묻자고" 송민순 주장과 '엇갈린' 김만복 "북에 원론적 입장 통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