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중앙대 이사' 두산 임원 1~2명 오늘부터 소환조사

입력 2015-04-06 11:21

박범훈 수사, 두산그룹으로 확대 양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범훈 수사, 두산그룹으로 확대 양상

박범훈(67)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직권남용 및 횡령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6일부터 두산그룹 고위 임원 1~2명을 줄소환할 방침이다.

이들은 중앙대학교 이사로 재직하며 서울 흑석동 캠퍼스(본교)와 경기 안성 캠퍼스(분교) 통합과 관련된 주요 의사결정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이 눈여겨보고 있는 이들은 대부분 두산 현직 인사들인 만큼 이번 사건 수사가 두산그룹으로 확대되고 있는 모양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는 이번주부터 두산그룹 임원 1~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중앙대 등에 따르면 본·분교 통합을 추진했던 2011~2012년 당시 두산그룹 고위 임원 2명은 중앙대 이사로서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했다. 박용성(75) 두산중공업 회장이 학교법인 중앙대 이사장이었고 박용현(72) 두산연강재단 이사장이 이사였다. 학교법인 중앙대 상임이사였던 이태희(63) 두산 사장도 소환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장은 박 회장의 자금원으로 2011년 이사회에 참석해 본·분교 통합 안건을 의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지난 4일부터 중앙대 실무진 등 관계자를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이번주 중 황인태(58) 부총장 등 중앙대 주요 인사도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또 이번주부터 이모(61) 전 청와대 교육비서관, 오모(52) 울산시교육청 부교육감, 구모(60) 전 인천시교육청 부교육감 등 3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다.

검찰은 이들에 대한 조사를 마친 이달 중순께 박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현재 중앙대 본교·분교를 통합할 때 거쳤던 행정 절차 등 특혜 과정을 모두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중앙대 이사 중 본·분교 통합과 단일교지 승인을 추진하는 의사 결정에 참여했던 이사 위주로 조사할 예정"이라며 "이들 중앙대 이사는 대부분 두산 현직 인사"라고 밝혔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