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원도, 40년 만에 최악의 가뭄…일부 생활용수 끊겨

입력 2015-03-17 08: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강원도 지역의 가뭄이 끝날 줄 모르고 있습니다.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지난 겨울 강수량은 사상 최저치였고, 40년 만의 최악의 가뭄이라고 합니다. 10개 시군에는 생활 용수 공급도 중단됐습니다.

윤영탁 기자가 현장에 가봤습니다.

[기사]

강원도 횡성댐은 지난 2001년 준공 이후 가장 낮은 수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저수율이 28%까지 떨어지면서 급기야 댐 건설로 수몰됐던 마을 곳곳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용수 공급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김광홍 팀장/수자원공사 횡성댐 운영팀 : 횡성댐의 방류량을 26% 줄여 실수요량만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의 식수원인 소양강댐의 저수율도 40%에 가까웠던 올해초보다 10%p 급감했습니다.

만수위 때 촬영된 화면과 비교하면 그 차이가 확연합니다.

상류지역엔 강 줄기가 그대로 말라버리면서 고기를 잡던 어민들이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김춘수 어민/강원도 인제군 : 물이 없으니까 생계유지가 어부들 입장에서는 상당히 힘듭니다. 이 넓은 지역이 물이 차있어야 정상입니다.]

강원지역의 이번 겨울 강수량이 기상 관측 이래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강원도 10개 시·군엔 생활 용수 공급이 중단됐습니다.

모내기가 코앞에 다가왔지만 갈라진 논에 댈 물도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당분간 큰 비 소식도, 정부의 뾰족한 대책도 없어 주민들의 걱정은 쌓여만 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정선 산불, 가까스로 불길 잡아…임야 7만 제곱미터 소실 빙어축제는 커녕 먹을 물도 모자라…최악의 '겨울 가뭄' '겨울 가뭄'에 취소된 빙어축제…먹을 물도 모자랄 판 '가뭄에 단눈' 고비 넘긴 영동…동해안 건조특보 해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