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베 "전국에 긴급사태"…부인은 '지방 단체관광' 물의

입력 2020-04-16 21:34 수정 2020-04-16 21:37

일 정부, 전 국민에 1인당 '114만원'…현금 지급하기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 정부, 전 국민에 1인당 '114만원'…현금 지급하기로

[앵커]

지금부터는 코로나19 나라 밖 상황들 몇 가지 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본 정부는 긴급사태 선언 대상을 전국으로 넓히기로 했습니다. 재난기본소득도 방침을 바꿔서 1인당 10만 엔, 우리 돈 백만 원이 넘는 현금을 모든 국민에게 주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긴박한 상황 속에서 아베 총리 부인, 아키에 여사는 지난달에 지방으로 단체 관광을 갔던 게 드러나서 또 구설에 올랐습니다.

윤설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주 도쿄와 오사카 등 7개 지역에 발령했던 긴급사태 선언을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최근 "제3차 세계대전은 핵전쟁이 될 걸로 생각했는데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이야말로 제3차 세계대전"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 상황을 전쟁이나 다름없다고 보고 긴박하게 대응하겠다는 겁니다.

일본 정부는 또 재난기본소득으로 모든 국민에게 1인당 10만 엔, 우리 돈으로 약 114만 원을 현금으로 줄 방침입니다.

당초 소득이 줄어든 세대만 선별적으로 30만 엔, 우리 돈으로 약 340만 원을 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여론조사에서 80%가 긴급사태 선언이 너무 늦었다고 답하는 등 여론이 악화되자 지급 대상을 늘린 겁니다.

이런 가운데 아베 총리의 부인 아키에 여사는 지난달 지방으로 단체관광을 갔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은 더욱 커졌습니다.

아베 총리가 기자회견에서 국민들에게 위기의식을 가져달라고 강조한 다음 날 50여 명과 규슈지역 신사에 간 겁니다.

아키에 여사는 외출 자제 요청이 있었던 지난달 말에도 지인들과 벚꽃 아래에서 찍은 단체 사진이 공개돼 비난을 받았습니다.

한 야당 의원은 긴급사태 선언 이틀 뒤 환락가 유흥주점에 가는 등 일본 지도층의 위기 불감증은 연일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일본 후생성 "코로나19 방치시 42만명 사망할 수도" 일본, 스포츠 현장 잇단 확진…유도협회는 집단감염 심각한 환자들만 코로나 검사?…일본 '내부 지침' 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