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24일 한·미정상회담…비핵화·방위비 논의 주목

입력 2019-09-23 20:42 수정 2019-09-24 00:53

강경화 장관 "북 안전보장 문제 중점 논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강경화 장관 "북 안전보장 문제 중점 논의"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차 오늘(23일) 새벽 뉴욕에 도착했습니다. 우리 시간으로 내일 아침에는 트럼프 미 대통령과 9번째 한·미정상회담을 합니다. 뉴욕을 연결합니다.

안의근 기자, 곧 북·미 실무협상이 시작될 것 같은데 이번 한·미 정상회담도 이와 관련된 논의가 우선 있겠지요?

[기자]

네, 내일 정상회담은 취임 후 9번째 한·미정상회담이고 지난 6월 서울에서 만난지 약 석 달 만입니다.

북·미간 실무 협상이 재개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내일 두 정상이 어떤 논의를 할지 관심이 큽니다.

지난 6월 한국에서의 정상회담 직후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판문점 회담이 이뤄진 것처럼 이번에도 북·미 비핵화 대화에 어떤 의미있는 계기를 만들어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앵커]

그런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안전보장 문제를 거론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강 장관은 어제 브리핑을 통해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이 하노이 대화 이후 북한이 많이 얘기하는 안전보장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한·미가 "안전보장과 관련한 북한의 구상이 무엇인지, 북한의 발언들이 어떤 함의가 있는지" 공조를 통해 분석하고 있다는 겁니다.

비건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 채널을 통해서 대책을 논의해왔고 이번 정상회담에서도 이 같은 논의가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이라는 게 강 장관의 설명입니다.

[앵커]

그렇다면 이 얘기는 결국 영변 핵시설 등의 비핵화가 이루어지면 한국과 미국은 그 대가로 어떠한 안전보장을 해 줄 것이냐. 이 문제에 대한 구상이 되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북한은 물론이고 우리정부도 북한의 비핵화에 상응하는 부분적인 제재 완화 카드를 들고 미국 정부를 설득했었는데요.

김정은 위원장은 이미 지난 4월 제재 완화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뒤로는 안전보장에 방점을 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영변 핵시설 등의 비핵화 카드에 맞춰 한·미가 북·미 간 연락사무소 개설이나 수교 협상, 한·미 군사훈련 조정 등 어떤 안전보장 카드를 북한에 제시할지가 핵심입니다.

[앵커]

또 한 가지 우리한테는 난제가 있습니다. 그런데 결국 방위비 분담금 인상 문제인데 정상회담과 마치 일정을 맞춘 것처럼 내일 협상을 시작하기로 했다면서요?

[기자]

내일과 모레 서울에서 열기로 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우리나라가 더 많은 돈을 내기로 합의했다는 주장을 계속 내놨는데 내일 정상회담에서도 비슷한 주장을 내놓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직접 반박하기 보다는 향후 협상에 맡기자는 식으로 일단 대응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뉴욕에서 안의근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23일 뉴욕서 정상회담…24일 유엔 연설 북, 제3국서 일본 접촉…"평양~원산 신칸센 놔달라 제안" 트럼프, 뒤끝 볼턴 향해 "리비아 언급에 협상지연" 반박 평양공동선언 1주년…"비핵화·평화정착 끝까지 견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