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달아오를 '중대선거구제 논의'…자유한국당은 부정적

입력 2017-10-05 20:30 수정 2017-10-05 22: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치권에서는 선거제도 개편 논의가 추석 이후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각 선거구에서 1명의 국회의원을 뽑는 지금의 소선거구제를 2명 이상을 뽑는 중대 선거구제로 바꾸고 비례대표제도 보완하자는 것인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반대가 관건입니다.

고석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중·대선거구제 도입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국민의당입니다.

한 선거구당 2명 이상을 뽑게 될 경우 제3당의 의석 확보가 더 용이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 과정에서 선거제도 개편에 민주당의 공감대를 확보한데다 최근에는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과도 선거제도 개편에 공조하기로 했습니다.

정의당은 선거제도 개편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늘 당 지지율보다 의석수가 적었던 정의당은 중대선거구제와 함께 정당 득표율로 의석수를 배분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여당인 민주당도 선거제도 개편에 호의적입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대선 공약인데다가 지금의 높은 지지율을 감안하면 중대선거구제를 통해 영남 의석을 늘릴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선거제도 개편에 부정적입니다.

소선거구제에서는 의석수가 많은 영남 지역의 지지도만 확보해도 상당한 의석을 가져갈 수 있지만 중대선거구제는 다릅니다.

현행 소선거구제는 1988년 도입됐습니다. 30년 만에 선거제도 개편 논의가 활발해졌지만 자유한국당이 완강히 거부할 경우 결론을 내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영상편집 : 정다정)

관련기사

'김명수 표결' 청구서…국민의당, 선거제도 개편 요구 선거제 개편에 시민단체도 힘 보탠다…민정연대 출범 가시화 벌써 지방선거 모드…"민심 잡아라" 여야대표 동분서주 일찌감치 달아오른 지방선거…여야 수도권 후보군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