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병언 측, 상표 개발비 명목 헌금 걷어" 의혹 제기

입력 2014-05-02 08:06 수정 2014-05-02 13: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병언 전 세모 회장이 세모, 네모 같은 상표를 등록해 놓고 계열사에서 사용료를 받아왔다고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이번엔 신도들로부터 상표나 각종 특허를 개발한다는 명목으로 헌금을 강요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조택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유병언 전 세모 회장의 호는 아해입니다.

핵심 측근이자 검찰에 피의자로 소환된 이 모 씨가 대표로 있는 회사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유 전 회장은 이 이름을 특허청에 등록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세모, 네모 등 유 전 회장이 등록한 상표권은 400여 개가 넘습니다.

유람선 등 디자인 등록도 160여 개에 달하고, 대장세척기 등 특허는 80여 개가 있습니다.

유 전 회장 이름으로 등록된 각종 상표권과 특허만 700여 개입니다.

그런데 유 전 회장이 상표나 디자인을 만들면서 교회 신도들에게 개발비를 걷었다는 의혹이 나왔습니다.

[유병언 전 회장 지인 : 이사장님이 이렇게 애쓰시는데 우리가 그분이 마음 놓고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비는 좀 해야 하지 않겠느냐.]

특히 전국의 여신도들을 대상으로 유 전 회장 측근들이 주로 움직였다고도 했습니다.

[유병언 전 회장 지인 : 전국적으로 열심인 엄마 (여신도) 들이 자발적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측근의 사람들이 그걸 부추깁니다.]

이에 대해 유 전 회장 측은, 1995년 이후 목회 활동을 하지 않아 특허나 디자인을 이유로 헌금을 받을 수도 없고 받지도 않았다고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유병언 계열사·측근 자택 등 10여 곳 압수수색 검찰, 유병언 최측근 배우 전양자 출국금지…곧 소환 '세모 경력' 해경 정보수사국장, 수사서 제외…전보 조치 세모 경력…구원파 전력…이용욱 국장, 꼬리 무는 의혹 5층에 전용 갤러리·객실…'세월호 증축' 유병언 지시? 산기슭에 선박 수리 업체가…청해진해운, 수상한 거래 유병언 차남 소환 불응…여권 무효화 등 강제수단 검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