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미회담 취재수첩] "뉴욕 스카이라인" 전망 어땠길래

입력 2018-05-31 21:56 수정 2018-06-01 00: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 북미정상회담, 임소라의 취재 수첩 > 오늘(31일) 네 번째 페이지를 여는 시간이 됐습니다. 오늘은 어떤 소식부터 살펴볼까요?
 

[기자]

오늘 세계적으로 가장 관심을 받은 곳이 뉴욕이었습니다. 

[앵커]

그렇죠.

[기자]

그중에서도 바로 이 두 사람이 만난 곳이었는데요.

북미회담 조율을 위해서 뉴욕에 도착한 김영철 부위원장에게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만찬을 대접했습니다.

그리고 사진으로 보시는 것처럼 앤드류 김 미 중앙정보국.

[앵커]

가운데 쪽에.

[기자]

맞습니다. 미 중앙정보국 코리안미션센터장도 함께 했습니다.

[앵커]

폼페이오가 오늘 저녁메뉴도 공개를 했더군요.

[기자]

만찬 메뉴도 잠깐 준비해 봤는데요. 스테이크와 콘치즈 그리고 위스키입니다.

또 보시는 것처럼 저렇게 디저트 메뉴판에 각자 친필로 서명도 남겼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전형적인 미국식 저녁 이렇게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저녁인지 점심이었습니까?

[기자]

만찬이었습니다.

[앵커]

저녁. 알겠습니다. 뉴욕 시내를 보면서 얘기를 나누는 그런 장면들도 이렇게 사진에 나와 있던데. 

[기자]

이곳은 레스토랑이 아니라 미국 UN 차석대사의 관저였습니다.

바로 이 사진을 좀 보시면 폼페이오 장관이 김영철 위원장에게 뭔가를 바깥에 있는 장면을 설명하는 듯한.

[앵커]

시선은 통역을 향해 있군요.

[기자]

네. 그리고 이 전망이 어떨지 관심이 가는 대목이기도 한데요. 제가 이 건물 홈페이지를 들어가봤습니다.

[앵커]

이 건물의? 홈페이지에 이런 게 나와 있나요?

[기자]

네, 빌딩을 소개하는 홈페이지에 가봤더니 이 건물에서는 저런 전망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맨해튼 38번가에 있는 55층짜리 코린티안 콘도미니엄인데요.

건물 홈페이지에 있는 사진을 보시면 파노라믹뷰라서 주위가 상당히 잘 보이고요.

[앵커]

사방을 다 볼 수 있는 모양이죠?

[기자]

그리고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도 보이고 지금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UN 빌딩과 또 트럼프타워도 가까이 있다고 합니다. 

[앵커]

그렇군요. 하여간 저렇게 전망 좋은 데서 만찬을 하면서 좋은 얘기를 했어야 하는데 그게 궁금하잖아요. 그렇죠? 어떤 얘기했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겠지만 무슨 얘기를 했을까요?

[기자]

지금 표면적으로 나오는 워딩들은 그리 나쁘지는 않은데요.

미 국무부 관계자가 한 발언을 좀 소개를 해 드리면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의 더 밝은 미래를 어떻게 그려나갈지에 대해서 많은 얘기를 했다고 했습니다.

이것을 미뤄보면 북한에서도 언젠가는 저런 스카이라인을 볼 수 있지 않겠느냐, 그런 희망적인 이야기를 건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앵커]

평양의 스카이라인도 그렇게 나쁘지는 않습니다. 고층빌딩도 많이 있고. 어떤 생각을 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김영철 부위원장이 그 뉴욕 시내를 바라보면서. 아무튼 알았습니다. 다음은 어떤 내용일까요?

[기자]

싱가포르에 도착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어디에 묵을지도 큰 관심거리인데요.

김정은 위원장이 집권 이후에 중국 이외의 나라에 공식적으로 방문한 적이 없습니다.

[앵커]

그렇죠.

[기자]

중국을 방문했을 때는 국가 시설에서 머물렀는데 이번에는 상황이 좀 다른겁니다. 

[앵커]

명확하게는 본인이 스위스에서 유학을 했으니까 외국을 처음 나가보는 것은 물론 아니고 중국도 나가보기는 했고 그런데 공식적으로 이렇게 가는 것이 굉장히 드문 일이라서 그래서 아무튼 관심들이 더 많이 가는 것 같은데 원래는 중국에서는 조어대 같은 곳에서, 중국 당국이 관리하는 곳이잖아요. 그런 영빈관, 거기서 머물렀었잖아요. 

[기자]

맞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집권 이후에 처음으로 상업 호텔을 이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해외 순방이 잦은 미국 대통령의 실무진들은 이런 준비를 많이 해 봤지만 북한 실무진으로서는 이런 의전을 준비해 본 적이 아마 없을 겁니다.

[앵커]

그렇겠죠.

[기자]

그래서 아마 거의 모든 일정이 처음 겪는 일일 텐데요.

의전 부분에 있어서는 그래서 싱가포르 정부에 도움을 많이 요청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항공기를 타고 멀리 이동하는 것도 사실은 김 위원장에게는 도전이다, 이런 얘기들도 나오고 있는데 다롄 갈 때 항공기 타고 갔잖아요.

[기자]

맞습니다. 그래서 정보당국에서 나오는 얘기가 김정은 위원장이 두 번째 방중 당시 비행기를 타고 다롄에 갔을 때 싱가포르 정도에서 회담을 여는 것이 가능하겠다, 이런 판단을 내렸다고 전해집니다.

[앵커]

김 위원장이 문제가 아니라 비행기의 문제로 여태까지 얘기가 나왔었죠. 

[기자]

맞습니다.

[앵커]

사실 김 위원장 아까도 얘기했지만 스위스에서 유학을 했기 때문에 장거리를 타봤을 테고. 기차를 타고 왔다 갔다 했을까요, 거기까지?

[기자]

비행기를…

[앵커]

그건 모르겠죠, 지금. 확인은 안 돼 있지만. 알겠습니다. 또 다른 얘기는요? 

[기자]

지금 싱가포르 현지 언론에서는 김정은 위원장의 숙소를 현재 김창선 부장등 북한 대표단이 머물고 있는 풀러턴 호텔이 그대로 될 것 같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북한 대사관과는 걸어서 10분 정도 되는 거리고요.

1928년에 지어진 오래된 건물로 우체국으로도 쓰였는데 호텔로 개조됐다고 합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취재수첩 여기에서 마칠까요.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001 차량과 숨바꼭질?…북 매체, 트럼프에 "역대와 달라" 중국 "중국은 정전협정 서명 당사국…마땅한 역할할 것" 북한에 '밝은 미래' 강조한 폼페이오…"뉴욕 스카이라인을 보라" 미국 "북한 비핵화시 안전보장·경제번영 기꺼이 제공…행동이 필요" 미 국무부 "북미, 싱가포르대화 긍정적…성공 위한 노력 원해"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