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가계부채 대책 곧 발표…다주택자 대출 문턱 더 높인다

입력 2017-10-09 21: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8·2 부동산 대책 이후 잠잠하던 서울 아파트 값이 강남 재건축을 중심으로 다시 꿈틀거리고 있습니다. 연휴가 끝나고 정부가 내놓을 가계부채 종합대책의 강도도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주요 규제 대상은 이번에도 다주택자들입니다.

박영우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잠실의 주공 5단지입니다.

50층으로 재건축하는 계획안이 통과되면서 호가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포와 개포동 등 강남 4구에 위치한 주요 재건축 아파트 단지도 대부분 비슷한 모양새입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9월 마지막 주 강남 4구 아파트 가격은 전주보다 0.2% 올랐습니다.

한주 전의 0.07%에 비해 눈에 띄게 상승 폭이 커졌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도 이달 중순쯤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통해 추가 규제를 내놓을 예정입니다.

특히 다주택자에 대해서는 강도 높은 대출 규제가 더해져 사실상 신규 대출이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핵심 수단은 내년부터 도입되는 새로운 총부채상환비율, 즉 신 DTI입니다.

이미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사람이 추가로 대출을 받으려 할 때 지금까지는 기존 대출의 이자만 따져 갚을 능력이 있는지 심사했습니다.

하지만 신DTI가 도입되면 기존 대출의 이자는 물론 원금까지 포함해 상환 능력을 평가합니다.

그만큼 추가 대출을 받기가 까다로워지는 겁니다.

DTI의 적용 범위도 현재 수도권에서 전국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부는 가계부채 대책에 이어 임대주택 확대 방안 등을 담은 주거복지 로드맵도 발표할 예정입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영상편집 : 강경아)

관련기사

8·2부동산대책 시행 두 달…서울 '재건축' 다시 오름세 국세청, 두 번째 세무조사…재건축 구입·다주택자 '타깃' 여당, 보유세 '핀셋 증세' 주장…김동연 부총리는 '신중' [아침& 경제톡톡] 지금 집 사도 될까? 전문가들은 "괜찮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