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경선룰 현행대로' 사실상 확정

입력 2012-07-03 12:21

어제 심야 최고위서 의견모아..비박주자 반발
조만간 최종 확정할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어제 심야 최고위서 의견모아..비박주자 반발
조만간 최종 확정할듯

새누리당이 현행 경선 룰에 따라 대선 후보 경선을 치르기로 사실상 확정했다.

새누리당은 지난 2일 여의도 모처에서 황우여 대표 주재로 심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경선 룰 논란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공식 최고위원회의가 아닌 간담회 성격의 자리였다"며 "경선 룰에 대해 최종 결론을 낸 것은 아니지만 `현행 룰대로 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게 전반적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회의에서는 친이(친이명박)계인 심재철 최고위원이 주장한 `선거인단에의 일반국민 참여비율 확대' 방안 등이 논의됐지만 현실적으로 이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의견이 주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심 의원은 현재의 선거인단 구성 비율을 현재의 `2:3:3:2'(대의원:책임당원:일반국민:여론조사)에서 국민의 참여를 대폭 늘려 `1:2:5:2'로 하고 선거인단 규모를 20만명에서 40만명 수준으로 늘릴 것을 주장했다.

심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음에 따라 당 지도부는 이르면 5일 또는 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현행 룰대로 경선을 치른다는 방침을 최종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정몽준 전 대표와 이재오 의원 등 비박(비박근혜) 주자들은 "현 상황대로라면 경선 참여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다만 황우여 대표가 `비박 3인방'이 경선에 참여하면 좋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어 당 지도부와 비박 주자들 간의 물밑 접촉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한 관계자는 "대표는 물론 최고위원들이 비박 주자들을 만나 설득, 호소에 총력을 기울여 보자는 의견이 있지만 이들에게 명분을 줄 뚜렷한 방법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은 최근 발생한 당원명부 유출 사건을 감안,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 쓰일 선거인단 명부의 보안 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서병수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거인단 명부 유출 방지를 위해 후보 측의 서약을 받고 보증금을 설정하는 등 다시는 유출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각종 장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후보로 등록하는 경선 후보에게 CD 형태의 20만1천320명의 선거인단 명부를 전달하며 이 과정에서 각 후보 측으로부터 `훼손하지 않고 반납하겠다'는 서약과 함께 5천만원의 보증금을 받을 방침이다.

복제방지 장치가 된 선거인단 명부 CD를 훼손하거나 반납하지 않는 후보는 보증금 5천만원을 돌려받을 수 없다는 게 한 관계자의 설명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박근혜 캠프서 '핵심브레인' 유승민 빠진 이유는 김용갑 "비박3인은 옹졸한 졸장부" 방학 맞은 안철수 향후 행보에 시선 집중 김문수측 "숙고의 시간을 갖기 원한다" 김형오 "박근혜 불통이미지 고쳐야" 정몽준 "룰 변경하지 않으면 경선 불참…탈당은 안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