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방부, '주한미군 감축검토' 보도에 촉각…진의파악 나서

입력 2018-05-04 11:50 수정 2018-05-04 17: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방부, '주한미군 감축검토' 보도에 촉각…진의파악 나서

국방부는 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한미군 병력 감축 옵션을 준비하라는 명령을 내렸다는 미국 언론 보도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진의파악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한미동맹의 근간인 주한미군의 규모 및 지위 변화는 우리 안보 환경과도 직결되는 문제여서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불과 몇 주 앞두고 미 국방부에 주한미군 병력 감축 옵션을 준비하라는 명령을 내렸다는 미국 뉴욕타임스(NYT)의 3일(현지시간) 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사실이 아니라고 정리하면서 일단 진화됐지만, 군내 파장은 지속되고 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현재까지 양국 간에 (주한미군 감축과 관련해) 논의된 바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군의 한 관계자는 "미국 당국 쪽에서 근거가 없는 보도라고 이야기한다"면서도 "그러나 최근 미국 당국자들의 발언 등과 연계해서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미국 NBC 방송은 1일(현지시간) 전·현직 백악관 관리들을 인용,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전원 철수 명령을 내리는 것을 단념하도록 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도 지난달 27일(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나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미군이 계속 한반도에 주둔할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북한과의 협상에서도 우리가 논의할 이슈의 일부"라고 답변했다.

이런 발언 등을 근거로 군 관계자들은 잇따른 미국발 주한미군 문제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변화되는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정상회담, 방위비분담금 협상 등과 맞물려 심상치 않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르면 이달 중 개최될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북한의 비핵화를 끌어내는 하나의 대북협상 카드로 고려하는 것인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다른 군 관계자는 "주한미군이 동아태지역 안정추로서의 역할도 하지만, 북한 위협에 대비하는 동맹의 상징이기도 하다"면서 "남북관계, 북미관계 상황이 바뀌면 주한미군 위상에 어떤 변화가 올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군 전문가는 "주한미군의 가장 상징적인 부대인 주한 미 2사단의 예하 1개 여단은 순환배치 개념으로 운용되고 있다"면서 "이 여단을 비롯한 다른 여단들이 순환배치 차원에서 미국 본토로 갔다가 복귀하지 않는 방식으로 감축이 이뤄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애초 미 2사단은 3개 여단으로 이뤄졌으나 1개 여단은 이라크로 차출됐다가 미국 본토로 이동했으며, 1개 여단은 주 방위군으로 바뀌어 워싱턴주에 주둔하고 있다. 현재 남은 1개 기갑 보병 여단은 미국 본토 병력이 순환배치 개념으로 6~9개월 정도씩 근무하고 복귀하는 식으로 운용된다.

화력여단과 항공여단, 작전지속지원여단 등도 있지만, 편제상 2사단 예하이고 독립적으로 활동한다. 이 중 항공여단은 순환배치 개념으로 주둔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NYT "트럼프, 펜타곤에 주한미군 감축 검토 명령" 청와대 "트럼프의 주한미군 감축지시 사실아냐…백악관 확인" 문정인 "평화협정이후도 주한미군 주둔찬성…철수주장 한적없어" 문정인 '주한미군 철수' 발언 논란…진화 나선 청와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