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경화 임명에 야3당 강공 예고, '청문회-추경' 영향은?

입력 2017-06-18 20: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해드린 것처럼 야3당이 일제히 강경대응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 정치부 송지혜 기자와 함께 조금 더 짚어보겠습니다.

송 기자, 일단 자유한국당은 현 상태에서 추경안 처리 같은 의사일정에는 협조할 수 없단 거죠?

[기자]

자유한국당이 오늘(18일) 긴급원내대책회의에서 추경안 처리 등 의사일정에 원만하게 협조하기 어렵다…이런 입장을 정했습니다.

다만 내일 의원총회에서 다시 논의를 해봐야겠지만, 원내지도부는 청문회 만큼은 보이콧 하지 않는다…이런 방침을 정했습니다.

[앵커]

청문회는 보이콧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당 일각에선 "그럴 거면 앞으로 청문회부터 보이콧해야 하는 거 아니냐" 이런 의견도 있지 않나요?

[기자]

예, 그렇습니다. 하지만 청문회에 안 나간다고 해도 실익이 없다는 게 당 지도부의 판단입니다.

청문회에 불참해도 국민의당까지만 참석하면 대부분 상임위에서 의결정족수가 채워지는 데다, 한국당 입장에서도 공개적으로 청와대와 각을 세울 청문회란 기회는 잡는 게 낫다고 보는 거죠.

정우택 원내대표가 오늘 "청문회 보이콧은 여당이 원하는 방법이다"라고 말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입니다.

[앵커]

그런데 바른정당을 보면 "청문회엔 꼭 참석한다"는 입장이었는데 오늘은 입장이 강경해졌습니다.

[기자]

내일 5개 상임위에서 각자 장관 후보자와 관련해서 청문회 일정을 잡는데요. 바른정당이 내일 회의에 참석하지 않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겁니다.

바른정당은 내일 한발 더 나아가 청문회 자체도 보이콧을 할 지 의총을 열어 논의할 예정입니다.

[앵커]

잠깐 정리를 하자면, 야 3당이 추경안에 대해선 일단 반대 한 목소리를 내고 있죠. 청문회를 놓고서는 일부 대응법이 좀 엇갈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 또 하나의 현안이죠.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이건 어떻게 되는 건가요?

[기자]

이 문제와 관련해선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국민의당의 입장이 가장 중요하겠죠.

당초 민주당은 이낙연 국무총리 당시 후보자 표결 때처럼 국민의당을 설득해서 22일 본회의에서 처리를 하자, 이런 목표를 세웠습니다.

하지만 일단 야당들의 반발로 청문보고서 채택이 안 돼 22일에 처리를 하려면 국회의장 직권상정권을 동원해야 하는 데다가 국민의당이 "당론 없이 자율투표를 한다"는 모호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과반확보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물론 국민의당으로서도 정부에 우호적인 호남민심을 의식하자면 찬반 한쪽을 당론으로 정하기가 쉽지 않을 텐데요.

아무튼 이러다 보니 김이수 후보자의 임명 문제도 장기 표류할 가능성이 크고, 따라서 헌재도 당분간 더 대행 체제로 운영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앵커]

각 당들의 입장차가 보이고 고민이 보이는 대목입니다. 정치부 송지혜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급제동 걸린 청와대 인선…다음 주 '인사추천위' 가동 상처 난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뭐가 문제였나 "인사검증 실패, 조국 책임" 야3 공세…여 "정치 공세" 검찰개혁 스케줄도 차질…윤석열 체제도 '제자리 걸음' '안경환 쇼크' 만회할 다음 카드는?…'현역 의원' 물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