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의당, 4야당 회담 제안…"황 대행 탄핵 추진해야"

입력 2017-02-27 10: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의당, 4야당 회담 제안…"황 대행 탄핵 추진해야"


정의당은 27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특검 연장 거부 결정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이 참여하는 '야4당 대표-원내대표간 연석회담'을 제안했다.

심상정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 등 정의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제안했다.

심 대표는 "황 대행은 철저 진상규명을 위해 헌신적으로 달려온 특검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으며 적폐청산을 바라는 국민들 마음에 대못을 박았다"며 "특검 수사기간 연장은 황 대행의 재량권이 아니라, 특검이 수사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당연히 수용하는 게 특검법의 입법 취지였다"고 지적했다.

그는 "오늘 거부는 특검에 대한 강제해산"이라며 "황 대행은 지금의 국정농단을 방조했다는 혐의만으로도 애초 특검수사대상 2호 인물이었다. 오늘 특검 강제해산 조치로 황 대행은 방조범이 아니라 공범임을 분명히 했다"고 황 대행을 비난했다.

그러면서 "국민 대의기관인 국회는 황 대행에 대해 탄핵으로 정치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오늘 중으로 야4당 대표-원내대표 간 연석회담을 열어 황 대행의 탄핵을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또 "아울러 3월2일 본회의에서 노회찬 원내대표가 발의한 '정의당 특검법'을 직권 상정해 처리하자"고 주장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정의당 특검법'은 야당이 추천한 두 명의 특검 후보 중 대통령이 임명해 특검이 활동하도록 돼 있다"며 "3월2일 본회의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으로 특검법을 통과시키면 지금 황 대행에 의해 강제 중단된 박영수 특검이 다시 수사를 계속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시간 쫓기는 특검…기간 연장 놓고 국회 법사위 파행 [여당] 황교안 지지율 '하락세'…멀어지는 대선 출마 3야당-바른정당 "특검법 개정안 23일 본회의 처리 노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