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채동욱 혼외자' 미리 안 국정원…곳곳에 낙마 기획 정황

입력 2017-10-25 07: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 개혁위원회가 이른바 '채동욱 검찰총장 찍어내기'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박근혜 정부의 조직적인 개입 가능성을 의심하면서도 결정적인 논란과 관련해서는 실마리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 수사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자 의혹은 대선댓글 재판이 시작되던 2013년 9월 불거졌습니다.

하지만 국정원 직원 송모씨는 석달 전부터 관련정보를 불법수집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니다.

그런데 개혁위 조사 결과, 송씨가 수집에 착수한 첫날, 이미 관련 첩보가 국정원 2차장에게까지 보고됐습니다.

조직적 개입이 의심되는 대목인데 개혁위는 수사권이 없어 유의미한 자료나 진술을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청와대에 이 사실이 보고됐거나 조선일보에 정보가 유출된 정황도 역시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다 보니, 현재로서는 "식당 화장실에서 우연히 혼외자 의혹을 들었다"는 국정원 직원의 석연찮은 진술에서 조사가 멈춘 상황입니다.

당장 박근혜 정부 청와대는 첫 혼외자 의혹 보도 당시 행정관 조모씨가 개인정보 조회에 연루된 걸로 확인됐는데도 "개인적 일탈"이라며 그냥 넘겼습니다.

이 사건과 관련해 당시 국정원은 물론 청와대에 대해서도 재수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입니다.

앞서 개혁위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검찰에 수사의뢰를 하라고 국정원에 권고한 상태입니다.

관련기사

MB국정원, 삼성·SK에 요구해 보수단체 약 20억 지원 정황 MB국정원 유성옥·신승균 구속…'정치공작' 수사 다시 탄력 [단독] 추명호 지시로 노트북 폐기…박근혜 국정원은 '묵인' '정치공작 혐의' MB국정원 간부 2명 구속…"증거인멸 우려" 추명호·추선희 영장 기각…검찰, "법원 판단 납득 못 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