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미 당국 "문정인 발언, 개인적 견해"…야 "사퇴해야"

입력 2017-06-18 20: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핵과 미사일 도발을 중단하면 한·미연합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한 문정인 대통령 특보의 발언, 어제(17일) 전해드렸는데요. 야당이 이 발언을 문제 삼고 나선 가운데 한·미 당국은 "개인적 견해"라며 의미를 축소했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문정인/통일외교안보 대통령특보 (미 현지시간 지난 16일) : 만약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우리는 한·미연합훈련 규모 축소를 미국과 상의할 수 있습니다.]

미국 방문 중에 나온 문정인 특보의 발언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북한이 이행해야 할 의무는 '도발 중단'으로 잡고, 그 대가로 구체적인 한·미 군사활동의 축소를 내건 게 적절했는지 야당이 문제를 제기한 겁니다.

자유한국당은 "북한의 핵 무장을 막으려는 국제사회의 노력을 무력화시키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바른정당 소속인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도 "문 특보가 한·미 동맹에 금이 갈 만한 입장을 쏟아내고 있다"며 특보직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특보의 학자로서 견해이며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이 아니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습니다.

앞서 미 국무부 당국자도 현지 언론과 인터뷰에서 "문 특보의 개인적 견해로 한국 정부의 공식적인 정책을 반영한 게 아닐 수 있는 걸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문정인 특보, "북핵 동결시 한미군사훈련 축소할 수도" 한·미 정상회담 앞두고…문정인 '대북정책 발언' 파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