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월9일 조기대선 유력…갈 길 바쁜 정치권, 각 당 일정은

입력 2017-03-13 10: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2일) 박 전 대통령의 '진실은 반드시 밝혀질 것'이라는 입장 발표, 이 발언을 둘러싼 정치권 상황을 취재기자와 좀 더 짚어보겠습니다.

정치부 안지현 기자가 나왔습니다. 야당에서는 이것은 헌재의 결정에 대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복이다, 이렇게 보고 있는 거죠?

[기자]

네, 맞습니다. 그런 반면에, 자유한국당은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았는데요.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야 4당은 일제히 비판 성명을 낸 겁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은 "탄핵 불복이라면 충격적이고 대단히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민의당은 "국민 통합에 기여할 것을 기대했으나 허망한 기대였다", 정의당은 "마지막 도리마저 저버린 박 전 대통령을 '가장 고약한 대통령'으로 기억하게 될 것"이라고 논평했습니다.

바른정당 역시 "분열과 갈등의 여지를 남긴 것은 유감"이라는 입장입니다.

[앵커]

대선주자들은 어떤 얘기를 했을까 궁금한데, 보니까 각 당의 '유감'이라는 표명보다는 좀 더 강했던 것 같기도 합니다.

[기자]

네, 맞습니다. 각 캠프별로 대변인을 통한 입장이 나왔는데요. 한마디로 '충격과 경악'이었다는 반응입니다.

먼저 문재인 전 대표측은 "박 전 대통령이 헌재의 탄핵 결정에 불복한다면 국기 문란사태"라고 비판했습니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에서는 "진솔한 사과와 승복 메시지를 직접 발표하기를 국민과 함께 기다린다"고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이재명 성남지사 측은 "분열과 갈등 대립으로 대한민국을 몰아가고 있다", 안철수 캠프에서는 "헌재 결정에 승복하지도, 자신의 협의를 인정하지도 않았다"며 검찰 수사를 통한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지금 대선 날짜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날짜가 5월 9일이고요. 계산해보니까 오늘부터 57일 남았다고 하더라고요. 갈 길이 멀잖아요?

[기자]

네, 그런데 시간을 촉박한 상태입니다. 만약 5월 9일이 대선일로 확정된다면 캠프에선 4월 16일까지 선관위에 후보 등록을 마치고 바로 선거운동에 돌입하게 됩니다.

대선을 3~4개월 앞두고 당별 대선주자들이 나왔던 지난 대선과 비교하면 두달도 안 남은 시점이기 때문에 상당히 시간이 촉박한 상황입니다.

[앵커]

각 당의 경선 일정도 계획을 해놓고 있을텐데, 가장 빠르게 돌아가고 있는 곳이 민주당이라면서요?

[기자]

네, 맞습니다. 민주당은 어제부터 2차 선거인단 모집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이미 1차로 약 163만명이 선거인단으로 등록을 마쳤고, 오는 21일까지 열흘동안 추가 모집한다는 겁니다.

민주당은 전체 선거인단이 최소 220만 명에서 많게는 250만 명까지 웃돌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부 일정을 살펴보면 호남을 시작으로 4차례의 지역별 순회투표를 거쳐 이르면 다음달 3일 후보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앵커]

다른 당들은 경선 일정과 관련해서 어떤 얘기들이 나오고 있나요?

[기자]

자유한국당도 어제 경선일정과 규칙을 발표했습니다.

예비경선을 통해 후보를 3명으로 추려서 이달 말까지 대선 후보를 확정하겠다는 겁니다.

그런데 홍준표 지사가 당 경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현재 당원권 정지 징계 상태를 일시 해제시켰고요.

또 하나, 예비경선을 하지 않고도 당 지도부의 결정으로 본 경선에 뒤늦게 참여할 수 있는 예외 조항을 만들었습니다.

다분히 황교안 대행의 출마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바른정당은 이달 28일 대선주자를 뽑기로 했습니다.

국민의당은 원래 25일부터 경선을 시작하기로 했는데요, 최종 경선일자를 놓고 안철수-손학규 후보의 의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정의당은 심상정 대표로 후보가 확정됐습니다.

관련기사

조기대선 국면 본격화…집회장 '선거법 위반' 주의보 김용덕 선관위장 "조기대선, 공정히 관리" 대국민 담화 선관위 "5월 9일까지 대선 치러야…공정하게 관리" 대선 주자들, "헌재 결정 존중"…시작·통합·청산 강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