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완종 리스트' 운영위, 청와대 출석·소집일 이견으로 파행

입력 2015-04-23 16: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회 운영위원회가 23일 야당의 단독 소집으로 개최됐으나 증인 출석 범위와 소집일을 둘러싼 여야간 협의에 난항을 겪으면서 정회로 이어지며 파행을 빚었다.

야당은 이날 운영위에서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전현직 비서실장 '3인방'의 출석을 요구하며 여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여당이 불참한 가운데 운영위원장으로 홀로 참석한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4·29 재보선 이후로 회의 개최를 미뤄줄 것을 요구하며 여야 간사간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회의는 양측간 공방이 이어지면서 원만한 진행이 이뤄지지 못해 결국 정회됐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찬열 의원은 이 자리에서 "오늘 운영위가 '반쪽짜리'로 열려 매우 안타깝다"며 "리스트에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허태열 전 비서실장, 이병기 비서실장 등의 이름과 금액도 쓰여있는데 이런 상황을 두고 운영위가 제대로 가동이 안 되는 것은 있을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오늘 운영위가 못 열리는 이유도 4·29 재보궐선거 때문이라는데 선거도 중요하지만 국가를 위해 운영위 개최는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같은당 서영교 의원도 "운영위에 전현직 비서실장이 출석해야 국민적 의혹이 없어진다"며 "새누리당 의원들은 다 어디가고 회의를 막으려고 하는 건지 이 모든 부담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대표가 지게 된다. 빨리 운영위를 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김제남 의원은 "새누리당이 운영위에 불참한 것은 스스로 선거를 앞두고 정쟁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유감스러운 사태"라며 "성완종 리스트에 드러난 허태열,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이병기 비서실장을 비롯한 박근혜 정부 최측근 핵심 실세들이 부정부패 비리 의혹을 감추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운영위에서 이병기 실장을 비롯해 허태열, 김기춘 전 비서실장을 불러 국민이 궁금해하는 것을 드러내는게 운영위의 본분이자 책임"이라며 "하루빨리 운영위를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 위원장은 "4월14일 성완종 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법사위와 안행위, 운영위 개최에 합의한 것은 사실이지만 언제 개최할 것이냐는 문제는 합의가 안 됐다"며 "현실적으로 선거를 앞두고 정치 공방은 피하자는 뜻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16~27일 사이 대통령 순방으로 청와대에서 출석이 곤란하다는 입장을 여러차례 밝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다 보는 마당에 이 사건을 비호하고 은폐한다고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겠느냐"며 "4월30일이나 5월1일, 4일 등 언제든 대통령 순방 이후 선거 직후에 운영위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직 청와대 직원들은 당연히 출석을 요구하겠다"며 "다만 민정수석에 대해서는 여야간 합의가 필요하고 허태열,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현직 청와대 직원은 아니지만 증인채택에 합의만 하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면서 여야 간사가 협의로 결정할 것을 요청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유승민 "운영위 개회…야당 의사일정 요구 거부" 야당, 오늘 운영위 단독 개최 문재인 대표 "특검으로 불법 대선자금 실체 밝혀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