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측근·친인척도 줄줄이…이시형 등 무더기 사법처리할 듯

입력 2018-03-07 16:46

'형님'부터 조카·사위까지 검찰 소환…측근들도 줄줄이 사건 연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형님'부터 조카·사위까지 검찰 소환…측근들도 줄줄이 사건 연루

MB 측근·친인척도 줄줄이…이시형 등 무더기 사법처리할 듯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이 통보한 대로 오는 14일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고 나면, 그의 측근들과 친인척들도 줄줄이 사법처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이 이 전 대통령에게 소환을 통보하기까지 범죄 연루 정황이나 혐의점을 두고 수사를 벌인 측근과 친인척만 해도 20명을 훌쩍 넘어선다.

이들 중 상당수는 불법 자금수수 등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을 돕거나 지시를 받아 범죄에 가담한 '공범' 내지 '종범'으로 재판에 넘겨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친인척 중에서는 부인인 김윤옥 여사를 시작으로 아들 이시형씨,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과 작은형 이상득 전 의원, 조카 이동형·김동혁씨, 사위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 등이 그간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올랐다.

각종 의혹 사건에 연루된 측근들의 면면을 훑어봐도 중요 인물들을 망라한 듯한 인상을 준다. 이 전 대통령의 '멘토'로 불린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부터 재산관리 등 궂은일을 맡은 '가신'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까지 범위가 넓다.

이 전 대통령의 친인척과 측근들이 검찰의 수사망에 포착된 첫 사건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이다. 이 전 대통령의 작은형 이상득 전 의원이 이미 특활비 1억원을 수수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김백준 전 기획관과 김진모 전 비서관 등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에 몸담았던 측근들이 특활비 사건 때문에 구속기소 됐다. 장다사로 전 총무기획관도 구속은 면했으나 특활비 상납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지는 상황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 밖에도 특활비를 받은 박재완 전 정무수석, 돈을 건넨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이 검찰 조사를 받았다.

한편 특활비 의혹으로 조사를 받은 김희중 전 제1부속실장이 김윤옥 여사 측에 1억원 가량을 건넨 사실을 진술함에 따라 김 여사에게도 파장이 미쳤다. 다만 검찰은 아직 김 여사에 대한 수사 가능성에는 신중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상득 전 의원은 2007년 대선을 전후로 이 전 대통령 측이 민간 부문에서 불법 자금을 받은 의혹과 관련해서도 7일 검찰 조사를 받았다.

불법 자금수수 의혹 사건에는 이 전 대통령의 사위인 이상주씨도 등장한다. 측근 인사 중에는 최시중 전 위원장, 천신일 세중 회장,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송정호 청계재단 이사장 등이 이 사건 때문에 압수수색이나 소환조사 등을 받았다.

이들은 이팔성 전 우리금융 회장이 전달한 22억여원과 ABC상사 손모 회장이 전달한 2억원, 대보그룹이 제공한 수억원, 김소남 전 의원이 공천헌금으로 낸 4억원 등을 직접 받거나 김백준 전 기획관 등 자금관리인에게 넘기는 '통로'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받는다.

검찰은 이들이 설령 단순한 '통로'에 불과했다고 주장하더라도 범죄 혐의를 피할 수 없다고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경영비리와 관련해서도 많은 친인척과 측근들이 검찰 수사를 받았다.

명목상 다스에 아무런 지분이 없는데도 다스의 경영상 실권을 장악해 나간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가 주요 인물 중 첫손에 꼽힌다.

검찰은 이달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인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을 다스 자회사와 관계사에서 돈을 빼돌린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하면서 시형씨를 공범으로 적시했다.

이 국장이 다스 자회사인 홍은프레닝이 다온에 40억원 가량을 무담보·저리로 특혜 대출하는 과정에서 시형씨의 지시가 있었다고 검찰은 판단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또 다른 자금관리인으로 알려진 이영배 금강 대표가 65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시형씨의 회사에 16억원의 무담보 저리 대출을 해준 혐의도 포착해 구속했다.

이영배 대표의 혐의 중에는 이 전 대통령의 '처남댁'인 권영미씨에게 허위 급여를 지급한 것으로 꾸며 11억원을 횡령했다는 내용도 있어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이상은 회장의 아들이자 이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씨도 검찰 조사를 통해 하청업체로부터 납품 대가로 불법자금을 수수한 혐의가 포착돼 수사를 받고 있다.

이 전 대통령 큰누나의 아들인 김동혁씨도 차명재산 일부 명의를 제공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조직적인 비자금 조성 등 다스의 경영비리에 이 전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이 연루될 가능성도 있다. 이상은 회장은 다스 실소유주 의혹 등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몇 차례 검찰에 비공개 소환됐다.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지낸 신학수 감사 등 다스의 전·현직 임원진 역시 비자금 사건 등과 관련해 사법처리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시민단체 "이명박 정부, 금융사 탈세 방조"…검찰에 MB 고발 '피의자 MB' 실체적 진실 밝힌다…검찰, 14일 출석 통보 MB측 "검찰과 출석날짜 협의 원해"…검찰 "협의 불가" "다스, 형님 회사" 혐의 부인하는 MB…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은 100억대 수뢰·직권남용·대통령기록물법 위반…MB 혐의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