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환경부 장관 "미세먼지, 재난으로 인식…빈틈없이 대응"

입력 2019-03-04 10:54

조명래 장관-10개 시·도 부단체장 미세먼지 점검 영상회의

서울 시행 중인 '2.5t 이상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확대 방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조명래 장관-10개 시·도 부단체장 미세먼지 점검 영상회의

서울 시행 중인 '2.5t 이상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확대 방침

환경부 장관 "미세먼지, 재난으로 인식…빈틈없이 대응"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4일 연일 극심한 미세먼지에 시달리는 수도권, 충청권, 전라권 10개 시·도 자치단체에 "재난 상황으로 인식하고 빈틈없이 대응해달라"고 주문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세종청사에서 수도권, 충청권, 전라권 10개 시·도 부단체장들과 긴급 점검 영상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회의는 개학, 환절기 등 취약계층 보호가 중요한 시점에 고농도 미세먼지가 지속되는 엄중한 상황이라는 인식을 중앙과 지방이 공유하고 비상저감조치 이행 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환경부를 포함한 중앙 부처와 각 시·도 조치계획을 보고받고, 중앙과 지방의 총력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고농도 미세먼지가 나타나면 환경부는 상황 전파, 부처별 저감조치, 취약계층 보호 등을 총괄하고, 비상저감조치 발령 지역 산업단지의 불법 배출을 집중 단속한다.

각 시·도에서는 차량운행 제한, 사업장의 가동시간 조정 등을 시행한다.

현재 서울에서만 시행 중인 수도권에 등록된 총중량 2.5t 이상 5등급 차량에 대한 운행 제한과 단속을 수도권 전역과 지방으로 확대하기 위한 작업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조 장관은 "(지난달 15일) 미세먼지 특별법이 시행된 이후 차량 운행 제한 등 보다 강력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됐다"며 "각 시·도는 고농도 미세먼지를 재난 상황으로 인식하고 빈틈없이 대응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수도권, 충청권, 전북을 제외한 전라권 등 총 9개 시·도에는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 중이다.

특히 수도권에서는 사상 최초로 비상저감조치가 나흘 연속 시행 중이다. 고농도 미세먼지는 이번 주 중반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중국발 황사 전망까지…3월 봄날, 꽃보다 미세먼지? 창문, 열자니 미세먼지 닫자니 답답…전문가의 '답'은? 서해 인공강우 '미세먼지 저감' 실패…가능성은 보여 추위보다 무서운 미세먼지…편의점 핫팩 판매 줄고 마스크 불티 외국인 관광객도 먼지 걱정…서울 수식어 된 '잿빛하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