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노영민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 "저는 많이 부족한 사람…경청하겠다"

입력 2019-01-08 16:23 수정 2019-01-08 16: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노영민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 "저는 많이 부족한 사람…경청하겠다"

노영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은 8일 "어떤 주제든, 누구든, 어떤 정책이든 가리지 않고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노 신임 비서실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임 청와대 비서진 인선이 발표된 후 "사실 저는 많이 부족한 사람이다. 그러다 보니 참 두렵기도 하다"며 "그 부족함을 경청함으로써 메우려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제가 (청와대에) 일찍 와서 몇 방을 들러 봤는데 '춘풍추상'이라는 글이 걸려 있는 것을 봤다"며 "정말 비서실 근무하는 모든 사람이 되새겨야 할 한자성어"라고 말했다.

춘풍추상은 '지기추상 대인춘풍'을 줄인 사자성어로, '스스로에게는 가을 서리처럼, 상대방에게는 봄바람처럼 대하라'는 뜻이다.

노 신임 비서실장은 "실장이 됐든, 수석이 됐든, 비서일 뿐"이라며 "그것을 항상 잊지 않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문재인 정권은 인수위 없이 시작됐다. 그러다 보니 초기 청와대 세팅이 정말 어려웠으리라 생각하는데 임종석 비서실장을 비롯한 1기 비서진이 잘 세팅해서 안정화시켰다고 생각한다"며 "정말 그동안 수고 많으셨다"고 사의를 표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돌아온 노영민…청와대 2기 참모진 짙어진 '친문 색채' 문대통령, 비서실장에 노영민 임명…청와대 2기 공식 출범 임종석 "대통령 초심 안 흔들려…시련 헤쳐나가도록 응원 부탁" 청와대 떠나는 임종석 차기 행보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