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도 '정상회담 개최' 첫 공개언급…본격 준비 착수

입력 2018-04-10 20: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도 남북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처음으로 공개하고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이 소식은 이선화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이 어제(9일) 김정은 집권 이후 아홉 번째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열었습니다.

2015년 2월 이후 3년여만입니다.

북한 매체는 회의에서 한반도 정세 발전에 관한 김 위원장의 보고가 있었다고 보도했습니다.

남북정상회담 개최 사실도 전했습니다.

[조선중앙TV : 이달 2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개최되는 북남수뇌상봉과 회담에 대하여 언급하시면서… ]

북한 매체가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인 날짜와 장소를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북·미 정상회담도 처음으로 거론했습니다.

[조선중앙TV : (김 위원장이) 북남관계 발전 방향과 조(북)·미대화 전망을 심도있게 분석 평가하시고 금후 국제관계방침과 대응방향을 비롯한 우리 당이 견지해 나갈 전략 전술적 문제들을 제시하셨습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언급했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용호 외무상을 따라 비동맹회의에 참석한 북한 외무성 관계자는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단계적이고 동시적인 조치로 풀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관련기사

"백악관, '단계적방식 과거협상 모두 실패…다르게 할 것' 언급" RFA "'북미회담 평화협정 논의' 백악관청원 서명 10만명 넘어" 김정은, 남북관계·북미대화 대응방향 제시…내일 베일 벗나 북, 노동당 정치국 회의…"남북관계 발전·북미대화 전망 분석" 청와대 '트럼프, 북미정상회담 일정 공개'에 "잘 진행되고 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