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임금 올라도 경비비 줄일 수 있다"…주민-경비원 '상생'

입력 2014-11-27 21: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내년 최저임금 100% 적용으로 경비원 대량해고가 우려된다는 현실을 보도해드린 바 있습니다. 그런데 서울 시내의 한 아파트에서는 입주민들이 머리를 맞대 경비원들과 상생하는 방법을 잘 찾아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윤샘이나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서울 석관동의 한 아파트입니다.

아파트마다 경비원 해고 문제로 썰렁한 분위기이지만 이곳은 다릅니다.

입주민 회의가 아파트 경비원 30명 모두를 내년에도 유지하기로 한 겁니다.

최저임금 반영 비율 증가폭에 내년도 상승분까지 더해 월급도 약 19% 오릅니다.

[방진국/경비원 : 다른 데 비해서 여기는 참 그렇게 잘 됐다는 것이… 이런 데서 근무한다는 게 영광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 아파트는 2년 전 최저임금 적용률이 80%에서 90%로 오를 때도 인원을 줄이지 않았습니다.

비결은 경비원 고용 안전 장치에 있었습니다.

이 아파트에서는 용역업체가 경비원을 해고하려면 주민대표에게 타당한 이유를 대야 합니다.

3년 전부터 '주민 의사에 반하는 경비원 교체는 안 된다'는 문구를 아예 계약서에 포함시켰습니다.

계약을 맺고 2개월 안에 경비원의 1/3 이상이 해고되면 업체와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강수도 뒀습니다.

수습기간 동안 적은 월급으로 일을 시키고 쉽게 해고하는 관행을 없애기 위해서입니다.

[심재철/입주자 대표회장 : 계약조건이 없을 때 경비원들이 굉장히 많이 바뀌었는데 지금은 경비원분들이 원하지 않으면 잘 안 바뀌죠. 오랫동안 근무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죠.]

주민들은 대신 LED 등 교체와 절전 캠페인 등을 통해 전기 요금을 줄였습니다.

4년 전에 비해 경비비는 한달 기준 910만 원이 늘었지만 공동 전기요금은 4500만 원이 줄었습니다.

경비비가 올라도 각 가정이 내는 관리비는 오히려 줄어든 겁니다.

입주민의 의식 전환이 경비원과의 '상생'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경비원 전원 해고 통보' 아파트, 입주민 회의서 이미 결정 '마지막 직장' 경비원 칼바람…뒤에 숨은 불편한 진실 "우리도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1억 기부한 경비원 경비원 분신 아파트, 용역계약 종료…보복성 해고 논란 최저임금 100% 적용…아파트 경비원 대량 해고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