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죽음이 면죄부 될 수 없다"…광주시민·5월단체 분노

입력 2021-11-23 20:31 수정 2021-11-23 23: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곳 광주시민과 오월단체를 비롯한 시민사회는 싸늘한 분위기입니다. '5.18기념 문화센터'에 취재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정진명 기자, 전두환 씨의 사망 소식을 전해 들은 광주시민들의 반응부터 자세히 들어볼까요?

[기자]

네. 대부분의 시민들은 쌀쌀한 날씨만큼이나 전두환씨 사망에 대해 허망해하며 분통을 터트렸습니다.

그동안 광주시민들에게 사죄할 기회가 많이 있었지만 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전 씨는 광주 법정에 4번이나 출석했지만, 사죄 한마디 없었습니다.

5.18의 가장 큰 책임자를 처벌할 기회조차 사라진 데 대해 분노하고 있는 겁니다.

[한미경/광주광역시 문흥동 : 죽었다고 사죄가 될 부분이 있지만 이것은 명백히 아니에요. 죽었다고 사죄가 되는 건 이건 절대 아니잖아요.]

[앵커] 

5월단체도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죠? 

[기자] 

오전에 5.18 기념재단과 5월 3단체는 제가 나와 있는 5.18 기념문화센터에서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단체는 전 씨에게 법적, 역사적 책임을 묻지 못했다며 원통한 마음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그러면서 전 씨가 사망했더라도 5.18의 진실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단체들은 5월 학살 주범들에게 반드시 책임을 묻고 전 씨의 범죄행위를 명명백백히 밝혀 역사를 바로 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이건 당연한 일인 것 같습니다. 국가장 같은 예우에 대해서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죠.

[기자]

5월단체들은 전 씨의 국가장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못을 박았습니다.

국립묘지 안장도 내란죄로 처벌받은 만큼 국립묘지에 안장될 수 없습니다.

전 씨는 국립묘지법상 국립묘지 안장 배제 대상입니다.

시민단체들은 법의 이름으로 국가장과 국립묘지 안장을 추진한다면 현 정부를 민주주의 파괴 정부로 규정하겠다며 경고도 했습니다.

[앵커] 

광주광역시와 지역 시민단체들도 성명을 냈는데 마지막으로 그 소식도 들어볼까요?

[기자] 

광주광역시와 전남도는 전 씨의 죽음이 면죄부가 될 수 없다며 5.18 진상규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유가족들과 5.18 책임자들이 지금이라도 역사 앞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진실을 밝혀달라고 강조했습니다.

5.18 진상규명조사위도 전 씨가 국민에게 사죄할 기회가 있었지만 그렇지 못했다면서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광주 시민단체들은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독재자를 추모하지 말라는 입장을 냈습니다.

관련기사

노동단체 "지옥 가서라도 죗값 받길" "너무 편하게 살다 눈 감아, 명복 빌 수 없어" 국가보훈처 "전두환, 내란죄 등으로 국립묘지 안장 불가" 5·18재단 "전두환, 역겨운 삶 살다 죄인으로 죽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