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중국은 정전협정 서명 당사국…마땅한 역할할 것"

입력 2018-05-31 16:38 수정 2018-05-31 16:39

"한반도 문제의 주요 당사국…전쟁상태 조속 종결 지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반도 문제의 주요 당사국…전쟁상태 조속 종결 지지"

중국 "중국은 정전협정 서명 당사국…마땅한 역할할 것"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중국을 배제하고 남북한과 미국만 참여하는 종전 선언이 검토되자 중국은 정전협정 서명 당사국으로 마땅한 역할을 하겠다며 적극적인 개입 의지를 드러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연합뉴스 기자가 싱가포르에서 남·북·미 정상회담에 이은 이들 3자만 참여하는 종전 선언 가능성에 대한 중국의 평론을 요청하자 이러한 입장을 표명했다.

화 대변인은 "중국은 한반도 전쟁 상태를 조속히 종결하는 것을 지지하며 영구적인 평화 프로세스 구축하고 임시적인 정전 상태를 대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은 한반도 문제의 주요 당사국이자 정전협정 서명 당사국으로서 계속해서 마땅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싱가포르 방문을 염두에 두고 현지에 직원을 파견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문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시기에 싱가포르를 방문,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하거나 3자 종전 선언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미회담 "적극 지지" 첫 표명…환영 '격' 높인 중국 중국, 복잡해진 셈법…'중국 역할론' 흔들 중국 관영매체, 문 대통령 회견 생방송…신속 보도 북·미 재접촉 땐…미, 북에 '중국 변수 제거' 요구할 듯 북한 참관단, 중국서 '경제건설 해법' 모색…미국 겨냥 밀착 과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