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북 원유중단 거듭 압박…'북핵 핑퐁' 공 넘긴 중국

입력 2017-04-17 21: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중, 북·미, 북·중 간 삼각 북핵 핑퐁게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국 관영매체는 일주일 새 두 번이나 대북 원유중단을 언급했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공은 다시 트럼프에게 넘어갔다고 지적했습니다.

신경진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은 석유 공급 중단을 포함한 유엔의 새로운 제재 결의의 통과를 지지할 것이다"

중국 환구시보가 지난 12일에 이어 다시 대북 원유 중단을 언급했습니다. 북한의 6차 핵실험 저지가 급선무라는 겁니다.

중국의 북한 압박이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매주 월·수·금 베이징에서 평양으로 향하던 에어차이나 CA121 편이 오늘(17일)부터 중단됐습니다.

북한 관광 상품도 속속 판매가 중지되고 있습니다.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과 퉁청뤼유 등에서 북한 상품 검색이 중단됐습니다.

한국 관광에 대한 사드 보복 때와 유사합니다.

펜스 미국 부통령의 대북 압박 요청엔 공동 노력을 강조했습니다.

[루캉/중국 외교부 대변인 :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중요한 책임국, 주요 관련국, 모든 관련국이 서로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주중 북한대사관이 개최한 태양절 연회에 불참한 지재룡 대사가 귀국한 것으로 알려져 배경이 주목됩니다.

주말 동안 틸러슨과 양제츠 미중 양국 외교 수장이 전화로 북핵 문제를 논의하는 등 미·중 접촉이 잦아지면서 모종의 결단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풀영상] 황교안 대행·펜스 부통령 공동발표 트럼프, 북 도발에 경고…"미군 역대 어느 때보다 강력" 북한 도발에 트럼프 '이례적 침묵'…중국도 입장 안 내 트럼프 대북전략 '최고의 압박·개입'…중국도 경고 조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