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폭력 알린 '미투' 그 후…여전히 피해자만 힘든 싸움

입력 2018-05-12 20:49 수정 2018-05-12 21: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1월, 서지현 검사가 검찰 내 성폭력을 고발하면서 미투가 확산됐습니다. 그 후 우리는 뭐가 달라졌을까요. 가해자로 지목된 사람들이 책임을 피하는 동안, 피해자들은 여전히 싸우고 있습니다.

김지아 기자입니다.
 

[기자]

서지현 검사가 '미투' 신호탄을 쏜 이후 많은 이들이 용기를 냈습니다.

이들중 일부는 권력형 성폭력의 피해자들이 모인 '전국미투생존자연대'에서 활동 중입니다.

[강민주/전남CBS PD : 우리 같은 사람들이 또 나오지 않게 돕자.]

회원들은 성폭력 피해자들의 법적 대응과 트라우마 치료를 돕습니다.

[부현정/전국미투생존자연대 회원 : 같이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 그 사람들이 나와 같은 편이 돼 줘서 내 얘기를 들어주고 내가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려준다는 것.]

피해자들은 힘든 싸움을 이어나가고 있지만 가해자들은 다릅니다.

지난 세 달간 언론에 성폭력 가해자로 보도된 이들은 문화계부터 정치와 종교계까지 70여명에 달합니다.

하지만 실명 보도된 이들 중 구속 기소된 사람은 연출가 이윤택 씨, 극단 대표 조증윤 씨 뿐이었습니다.

영화감독 김기덕 씨나 연출가 오태석 씨의 경우 복수의 피해 고발이 있었지만, 당사자들은 수개월째 사과나 입장 표명이 없습니다.

사과와 책임에 대한 약속은 잘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인간문화재 하용부 씨는 성폭력 의혹이 제기되자 "인간문화재를 반납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아직까지도 반납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치권에서는 130여건의 관련 법안을 내놓았지만, 모두 제자리걸음입니다.

[남정숙/전 성균관대 교수 : 사회적인 위협을 감당하면서, 긍정적으로 사회가 변화하기 위해서 용기를 내서 온 건데. 사회적으로 지지를 지속적으로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관련기사

100일 넘어선 '미투 운동'…가해자 사법 처리 상황은? "지금 성희롱하셨습니다"…민원전화, 1차 경고후 끊는다 고교생 40% "교사에 의한 성희롱 있다"…27%는 피해 경험 "국회 내 성폭력 '만연'…가해자 중 국회의원도 있어" "대학생 78%가 미투운동 지지…악용 가능성 우려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