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식약처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 업체명 대리 공개 힘들다"

입력 2017-08-28 14:54 수정 2017-08-28 14:55

여성단체 일방적 '일임' 결정에 난색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성단체 일방적 '일임' 결정에 난색

식약처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 업체명 대리 공개 힘들다"


'생리대 안전성 논란'을 확산시킨 여성환경연대의 유해물질 검출시험 결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유해물질이 나온 제품명과 검출량은 공개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성환경연대는 검사결과 공개 요구에 '미공개'를 결정하면서 보고서 공개 여부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일임하겠다'고 밝혔으나, 식약처는 '대리 공개는 힘들다'는 입장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28일 "기본적으로 정부가 조사하지 않은 내용을 정부에서 발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신 공개를 하면 정부가 조사하거나 인정하는 결과라는 오해가 생길 여지가 있다"며 "정부가 자체 조사를 하는 만큼 그 결과는 소상히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국민적 관심이 있는 사안인만큼 여성환경연대 조사 결과를 식약처가 발표하는 것이 법리적으로 문제는 없는지 검토는 해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여성환경연대는 지난해 10월 강원대 생활환경연구실 김만구 교수 연구팀에 국내 유통 중인 생리대 10개 제품에 대한 유해물질 조사를 의뢰했으며, 그 결과를 지난 3월에 공개했다.

10개 제품 모두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발암 물질을 포함한 유해물질 22종이 검출됐다는 내용이었지만 업체명, 제품명, 검출량은 공개하지 않았다.

'릴리안 사태'로 구체적인 결과를 공개해달라는 요청이 거세졌지만, 여성환경연대는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미공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지난 3월 이미 업체와 제품명이 포함된 검출시험 결과를 식약처에 전달했으며, 현재 식약처의 전수조사가 착수된 상황이므로 정보 공개는 정부 당국에 일임한다"고 덧붙였다.

조사의 목적은 생리대 전수조사와 제도 개선에 있으며, 미공개 결정이 이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 비공개 이유다.

조사를 수행한 김만구 교수는 '방출물질 검출 결과를 공개하는 게 좋겠다'는 뜻을 여성환경연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여성환경연대는 비공개 방침을 굳혔다.

식약처는 지난 3년간 생산되거나 수입된 생리대(56개사 896품목)를 대상으로 휘발성유기화합물 검출 조사에 들어갔다.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연구가 진행 중인 유해물질 104종 중 우선 위해도가 높은 휘발성유기화합물 10종을 중심으로 검출 여부와 검출량을 우선 조사해 9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생리대 회사들, 기저귀도 생산하는데…안전관리는 '허술' 유해성 논란 생리대, 가격상승률 전체 물가의 2배 '생리대 불안감' 확산…기저귀·물티슈까지 기피 조짐 '해외 유기농 생리대' 직구 늘어났지만…안전성은 '의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