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서 'K밸리 특혜'로 경기도 압박"…의혹 새국면

입력 2016-11-11 1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가 하면 차은택씨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K컬처밸리 사업. CJ가 추진을 하고 있는데요. 여기에서도 청와대가 땅값을 공짜로 빌려줘라, 지자체를 압박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서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1월 박수영 당시 경기도 행정 1부지사는 청와대 경제수석실에서 전화를 받았습니다.

경기도가 갖고 있는 일산 땅에 K컬처밸리를 지어야 하니 CJ에 공짜로 빌려주라고 압박한 겁니다.

당시 경제수석은 현재 구속 수사를 받고 있는 안종범씨였습니다.

[박수영/전 경기도 행정 1부지사 : 땅을 무상으로 넘겨줬으면 좋겠다라는 전화가 왔었습니다. 공직자 입장에선 상당한 압박이지요. 이천억 이상의 땅을 민간 대기업에게 준다는 것이 국민들로선 납득하기 어려운 일일 겁니다.]

축구장 36개 면적의 K컬처밸리엔 CJ가 1조4000억원을 투자해 한류 테마파크와 호텔, 공연장 등을 지을 계획입니다.

차은택씨가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문화창조융합벨트의 핵심 사업입니다.

지난 5월 기공식엔 박근혜 대통령도 참석했습니다.

경기도는 결국 외국인 투자 유치를 조건으로 땅값의 1%만 받기로 하고 CJ에 50년간 땅을 빌려줬습니다.

하지만 CJ가 외국인 투자자로 등록한 싱가포르 업체가 유령회사라는 의혹까지 제기됐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정부는 이 사업에서 손을 떼고, 관련 예산도 전액 삭감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서 K밸리 특혜 주려 경기도에 공짜 임대 압박" 박 대통령-기업들간 '거래' 의혹…우병우는 무슨 역할 했을까 [팩트체크] 대기업 우호 정책, '대가성' 해당될까? [국회] CJ 이미경 퇴진 압력 배경, 정말 영화·예능 때문? 최순실 게이트에 며느리 비보까지…CJ, 연이은 악재 재단에 거액 출연한 기업들…피해자인가, 수혜자인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