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6일부터 생활방역…'아프면 휴식' 공공부문부터 시범

입력 2020-05-04 20:45 수정 2020-05-06 10:39

확진 8명 모두 해외유입…국내감염 다시 '0명'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확진 8명 모두 해외유입…국내감염 다시 '0명'


[앵커]

국내 코로나19 소식 이어가겠습니다. 오늘(4일) 새로 나온 확진자 여덟 명은 모두 해외에서 감염됐습니다. 이제 모레, 수요일부턴 '생활 방역 체제'가 시작이 되죠. 그런데 자칫, 느슨해질 수 있어서 꼼꼼하게 지켜나가야 합니다. '아프면 집에서 쉰다', '생활 방역'의 첫 번째 기본 수칙이죠. 하지만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마음 놓고 쉬려면 제도가 뒷받침이 돼야 하는데, 정부는 일단 '공공부문'부터 적용해 보겠다고 했습니다. 

배양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Q. 증상이 있다고 회사에 안 가면 저한테 피해는 없을까요?
Q. 회사에서 쉬게 해줄까요?
Q. 사장님이 출근하라고 하면 어떡하죠?

정부가 내놓은 생활방역 핵심 수칙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입니다.

특히 고용상태가 불안정한 비정규직은 더 민감하게 받아들입니다.

[김강립/보건복지부 차관 : (이런 수칙이) 보편적으로 모든 일자리까지 적용되기는 어려울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일단 공공부문부터 아프면 쉬는 시스템을 시범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병 때문에 일을 못 하는 노동자에게 건강보험금으로 임금을 메꿔주는 상병수당을 도입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기일/중앙사고수습본부 의료지원반장 : 작게는 8천억원 정도, 크게는 1조7천억원 정도의 재원이 소요되기 때문에 재원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논의가 있어야 하고요.]

사람들 사이에 2m씩 거리를 두자는 두 번째 핵심 수칙도 출근길 대중교통처럼 사람이 몰리면 지키기가 쉽지 않습니다. 

정부는 거리두기가 어려운 곳에선 대신 마스크를 반드시 쓰도록 하는 등 지침을 보완해 나갈 방침입니다. 

호흡기 환자를 따로 진료하는 전담 클리닉도 전국에 천 곳가량 만들기로 했습니다.

지자체가 공간을 제공하고 지역 의사가 진료하는 개방형 클리닉부터 먼저 운영할 계획입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 / 영상그래픽 : 이정신·김지혜)

관련기사

거리 두기는 계속…'슬기로운 생활방역' 어떻게? 국내 안정 속 '해외 유입 리스크'…입국자 관리 총력 13일 '고3 먼저' 학교 간다…나머지 20일부터 순차 등교 꽉 닫혔던 채용문 열리나…농협·공기업 등 공채 재개 '동선' 겹친다는 이유로…"나오지 말라" 일자리 잃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