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협상이 근본 해결책이란 여론 조성" 주장 눈길

입력 2016-04-04 11:23

국방위 대변인 담화, '유엔 제재 한달' 효과 없음 과시
'미국 본토 공격' 호언하면서도 대화 가능성 암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방위 대변인 담화, '유엔 제재 한달' 효과 없음 과시
'미국 본토 공격' 호언하면서도 대화 가능성 암시

북한 "협상이 근본 해결책이란 여론 조성" 주장 눈길


북한 "협상이 근본 해결책이란 여론 조성" 주장 눈길


북한 국방위원회 대변인이 유엔의 대북 제재 한 달째인 3일 발표한 담화에서 '군사적 압박보다 협상 마련이 근본 해결책이란 여론이 조성되고 있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이 4일 보도한 국방위원회 대변인 담화문은 A4 용지 5쪽 분량의 장문(長文)으로, 미국이 중심이 된 가장 강력한 대북 제재와 한미 양국의 군사적 압박, 미국 등에서 거론되는 북한체제 전복 등 3가지에 대한 북한 당국의 입장을 밝히는 내용이다.

북한은 이 담화에서 세계적으로 강력한 제재로 인해 자신들이 자립 자력 자강의 국가가 됐으며, 미국의 군사적 압박으로 미국 본토까지 공격할 수있는 최첨단 무기 체계를 갖췄다고 호언하면서 만약 체제 전복을 시도한다면 핵무기로 미국을 지구상에서 없애버리겠다고 위협했다.

이처럼 담화는 그동안 해 오던 미국 등에 대한 비난과 위협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지금 한반도에 조성되고 있는 극도의 긴장 국면은 북미간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국방위 대변인은 "험악하게 번져가는 현 사태를 두고 일방적인 '제재'보다 안정유지가 급선무이고, 무모한 군사적 압박보다 협상 마련이 근본 해결책이며. 부질없는 '제도전복'보다 무조건 인정과 협조가 출로라는 여론이 크게 조성되어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을 막다른 궁지에 몰아넣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북한이 한 달 앞으도 다가온 7차 당대회와 그 이후를 염두에 두고 대화 가능성을 열어 두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제재에 대한 대응으로 군사적 시위는 할만큼 했으니, 이제는 협상으로 풀어가겠다는 의도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이 7차 당대회 이후 핵개발 중단(모리토리엄)을 선언하고 미국 등에 협상을 통해 핵문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정부 당국자들은 '협상을 통한 해결의 여론이 조성되고 있다'는 주장도 기존 입장의 되풀이라고 보고 있다. 한 당국자는 "북한은 언제나 군사적 시위 등 강경한 대응을 계속하면서도 말로만 대화 가능성을 거론했었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이날 담화 역시 그동안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직접 군사적 시위를 지휘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북한 내부를 의식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제재로 인해 자립 자력 자강의 나라로 발돋움했다는 말로, 혹시 생길지도 모르는 주민들의 불만을 잠재우고 체제 전복에 대해선 미국 본토를 행성에서 사라지게 하겠다는 호언으로 주민들을 안심시키는 것이란 지적이다.

대변인은 "(제재로부터) 귀여운 아이들의 밝은 웃음을 지키기 위해, 목숨보다 귀중한 자주권을 수호하기 위해 일심으로 뭉친 천만군민이 활화산처럼 일떠섰다"면서 "제재에 매달리면 매달릴수록 저들의 종국적 파멸만을 촉진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날 국방위 대변인 담화는 결국 유엔 제재 한 달동안 가장 강력하다는 제재가 아무런 효과가 없음을 대내외에 과시하고, 미국에 대해 지금처럼 '강(强) 대 강(强)'으로 대응하면서도 대화의 가능성을 어느 정도 열어 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뉴시스)

관련기사

국방부, '협상' 언급한 북 국방위 담화에 "대화 논할 시기 아냐" 북한, 유엔 제재 한달 맞아 "오히려 자강 자력 국가로 발전" 주장 북한, GPS 교란…항공기·선박 영향, 통신사 피해 없어 북, 동해상으로 미사일 발사…핵 정상회의에 무력시위 한·중 정상, '사드 배치' 입장차 재확인…계속 소통키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