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완종 리스트' 검찰, 경남기업 압수수색

입력 2015-04-15 18: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중인 경남기업 의혹 관련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15일 경남기업 본사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특별수사팀은 이날 오후 5시께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에 위치한 경남기업 본사 등에 수사팀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자료, 내부 서류 등을 추가로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기업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은 두 번째이며 특별수사팀이 구성된 지 사흘 만이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이 사망 전 남긴 메모지에서 유력 정치인 8명에게 총 16억여원을 건넸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 정확한 사실관계와 메모 내용의 진위를 파악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검찰은 1차 압수수색 때 언론 보도로 인해 경남기업이 물리적으로 수색에 대비할 시간이 있었던 만큼 수사에 도움이 될만한 자료들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2차 압수수색이 단행된 현 시점에서는 성 전 회장의 사망으로 지배 구조가 불투명하고, 법정관리·상장폐지로 기업의 회생이 어려운 상황에서 직원들의 적극적인 협조 등이 있을 경우 의미있는 압수물을 확보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검찰이 성 전 회장이 사용하던 집무실 등을 집중적으로 압수수색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성 전 회장의 정관계 로비 명단이나 금전거래내역이 담긴 비밀장부 등이 발견될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검찰도 비밀장부를 찾는데 비중을 두고 집중 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압수물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금고지기'로 알려진 한모 부사장 등 성 전 회장의 핵심 측근들과 회사 임직원들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경남기업 관계자는 "검찰 수사팀이 들어와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며 "계열사 등에 대해서도 추가 압수수색을 하고 있는지는 파악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18일 경남기업 본사와 계열사, 성 전 회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