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특별법 '묘수' 나올까…문희상이 말한 복안은?

입력 2014-09-20 19: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이 세월호정국 처리에 복안이 있다고 얘기 했었는데요, 그 복안이 무엇인지 가능성은 얼마나 있는 것인지 취재기자와 함께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치부 조익신 기자 나와 있습니다.

조익신 기자!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말한 복안은 대체 뭡니까?

[기자]

기자들도 궁금해서 물어봤는데요.

지금 이런 아슬아슬한 때에 미리 보여주면 뭘 할 수 있겠냐며 입을 다물었습니다.

대신 수락연설에서 몇가지 힌트는 던져 줬는데요.

함께 들어보시죠.

[문희상/새정치연합 비대위원장 : 세월호 해법의 본질은 진상규명에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의 해결 없이는 단 한 발자국도 나아갈 수 없는 것이 명백한 현실입니다. 유족들이 최소한의 양해를 할 수 있는 안이 나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세월호특별법의 본질은 진상규명에 있다고 못박았습니다.

기소권과 수사권이 세월호특별법의 다인 것처럼 비춰지고 있지만, 진상규명을 제대로 할 수 있느냐 여부가 더 중요하다는 겁니다.

[앵커]

진상규명이 될 수 있다면 수사권과 기소권이 꼭 없어도 된다는 의미로도 해석이 되는 건가요?

[기자]

예, 그렇죠. 유가족이 최소한 양해할 수 있는 안이 나와야 한다는 표현을 썼는데요.

기소권과 수사권을 고집해선 세월호특별법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내비친 셈입니다.

당내 한 핵심 인사는 "특검 추천권을 야당이나 유가족에게 주는 방향일 것"이라고 귀띔을 했는데요.

[앵커]

지금 여야의 2차합의안은 여당의 특별검사 추천권을 추천하되 유가족의 동의를 받는 형식으로 돼 있는거죠? 아예 추천권을 주겠다는 거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여야의 협상 과정을 지켜보면 유가족이 명단을 제시하면 새누리당이 거기서 추천하는 방식이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문 위원장의 복안은 이런 2차협상안+a로 세월호특별법 문제를 매듭짓겠다던 박영선 원내대표의 구상과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박 원내대표에 힘을 실어 조기에 세월호특별법 문제를 마무리 짓겠다는 문 위원장의 의지가 읽히는 대목입니다.

[앵커]

문 위원장의 구상이 박 원내대표와 대동소이하다면, 당내 강경파 의원들의 동의를 얻어낼 수 있겠습니까?

[기자]

네, 초재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박영선 원내대표의 사퇴까지 주장하며 강경한 입장을 내세운 의원들이 있는데요.

그런데 문 위원장의 말을 들여다보면 동의가 아니라 양해인데, 이걸 그대로 밀어부칠경우에는 강경파 의원들의 반발을 살수가 있습니다.

박영선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나며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당내분이 다시 확산할 수도 있습니다.

[앵커]

그럼 문 위원장도 그런 부분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지 않을까요?

[기자]

예, 그렇습니다. 그런 점을 고려해서 문 위원장은 새누리당과 대화에 나서기에 앞서 유가족들을 먼저 만난다는 계획입니다.

대리기사 폭행 사건으로 임원진이 모두 물러난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가 내일(21일) 새롭게 꾸려질 예정인데요.

문 위원장이 새 임원진을 만나 자신의 복안에 대해 직접 설명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앵커]

일단, 유가족들이 어떤 반응을 내놓느냐가 중요할 것 같군요. 문 위원장은 세월호특별법 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대위원 선출 문제로도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죠?

[기자]

네, 지난 목요일 비대위원장 추천단 회의에서 조정식 사무총장이 로드맵을 설명했는데요.

늦어도 월요일 아침까지 비대위원 구성을 마치고, 의원 총회를 열어 보고한 뒤 비대위를 공식 출범시키다는 계획입니다.

문 위원장은 비대위원이 추천된 목요일부터 비대위원회 구성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그런데 아무래도 시간이 촉박한 상황 아닙니까?

[기자]

예, 비대위를 계획대로 구성하려면 이제 이틀 정도 밖에는 남지 않았죠.

그래서 박영선 원내대표와 조정식 사무총장이 사전에 접촉해 놓은 인사들 가운데 비대위원을 선택하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당내 핵심 관계자는 문 위원장과 박 원내대표 사이에 비대위원 선출 문제를 놓고 이야기가 있었을 것이라면서도 구체적인 리스트를 전달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습니다.

박 원내대표가 비대위원 구성에 영향을 끼쳤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워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앵커]

새누리당 얘기를 살펴보도록 할까요? 보수혁신위가 출범을 했는데 여기서도 이제 차기 당권주자로 불리는 김무성 대표와 김문수 혁신위원장의 갈등이 있다고요?

[기자]

네, 새누리당의 혁신이란, 과업을 짊어지게 된 김문수 위원장이 김무성 대표에게 요구조건을 하나 내걸었는데요.

간섭없는 혁신위 활동을 위해 전권을 달라는 겁니다.

혁신이 제대로 이뤄지려면, 의원들이 기득권을 내려놔야 하는데 최고위와 의원총회를 거치면 저항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이유를 내세웠는데요.

이에 대해서 김무성 대표는 혁신위는 혁신안을 마련하는 기구일 뿐, 집행기구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하며 선을 그었습니다.

김무성 대표의 말, 직접 들어보시죠.

[김무성/새누리당 대표 : 무슨 일이든 전권을 맡길 수가 없지. 중지를 모아야 되죠. 그리고 어디까지나 혁신위원회는 혁신안을 만드는 것이고, 우리 당의 의결기구인 최고위원회와 의총 등에서 혁신위에서 만든 안을 또 걸러야죠.]

[앵커]

상황을 보니 김무성 대표가 김문수 위원장을 모셔와서 혁신위원장에 앉혔는데, 김문수 위원장이 '이걸 해달라'고 하니 김무성 대표가 '그건 힘들다, 전권은 당헌당규상 못 준다'라고 했는데, 그걸 알면서도 김문수 위원장이 요구한 배경은 뭡니까?

[기자]

김 위원장도 오랫동안 당직 생활을 해서 당헌당규를 모르지 않았을 겁니다.

실제로 김 위원장 측은 김 대표의 말이 "원론적으로 맞는 얘기"라며, "최고위 같은 공식 의사결정기구를 무시할 수 없는 건 당연한 말"이란 반응입니다.

그런데도 전권을 달라고 한 건, 혁신위가 안을 만들면 본래 뜻이 훼손되지 않도록 확실하게 집행해 달라는 메시지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게 아니냐는 분석입니다.

그동안 지도부가 교체될 때마다 수많은 혁신안이 쏟아져 나왔지만 당내 반발에 부딪혀 사장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차기 대권을 노리는 김 위원장으로선 혁신위 활동이 자신의 정치적 위상과 직결될 수밖에 없습니다.

관련기사

여야 대표, 이르면 월요일 회동…세월호 정국 분수령 문희상 "세월호법 위해 김무성 만날 것"…22일 회동할 듯 또 다시 구원투수 된 문희상…"세월호법 타결 복안 있다" 새정치연합, 문희상 체제 출범…"세월호법 제정 혼신" 야당 단골메뉴 계파갈등…문희상, 집안싸움 극복할까
광고

JTBC 핫클릭